[기업윤리] 기업의 소비자 이슈 대응 전략-맥도날드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맥도날드의 소비자이슈 대응전략

소비자 이슈: 항생제 사용

맥도날드의 대응전략

영향력

의미

2.동종 업계 다른 기업

스타벅스의 소비자 이슈 대응 전략

일본 맥주 회사의 소비자 이슈 대응 전략

3.시사점

4.출처
본문내용
일본 맥주 회사의 소비자 이슈 대응 전략

소비자 이슈: GMO
1999년 9월 22일 연합뉴스
국내 맥주회사들이 미국산 옥수수를 맥주원료로 상당량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산 옥수수 중 절반 이상이 유전자변형(GMO) 옥수수로 추정되고 있다.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의 김애경부장은 "맥주는 보통 호프로만 만드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국내 소비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유전자조작 옥수수를 먹고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한다"며 "소비자들에게 최소한 제품의 성분에 대한 정보만은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 OB, 진로쿠어스맥주 등 3개 회사가 맥주생산을 위한 전분원료로 수입하는 미국산 옥수수는 연간 10만t에 달한다. 이 옥수수는 절반이상이 몬산토사 등 초국적 생명공학기업들이 유전자조작 기술로 생산한 종자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의 대응전략
일본 내 최대 맥주회사인 기린맥주는 맥주원료로 사용되는 유전자변형 옥수수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여 2001년부터는 전혀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맥주 원료로 수입되는 옥수수는 유전자변형기술이 아닌 일반 옥수수로만 한정하겠다고 발표했다.(1999년)
기린맥주는 "유전자변형 옥수수가 안전하다고 믿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안전성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미국 거버와 하이즈, 스낵회사인 프리토레이, 맥도날드 또한 GMO 옥수수와 감자 사용 않기로 선언했다.

우리나라
현재 국제적으로 GMO 정책은 ‘안전성’ 논란은 뒤로 빠진 채 ‘표시제’로 가고 있다. ‘국민건강을 위한 수의사연대’ 박상표 국장은 “GMO가 상품화된 지 불과 10년 정도 지났는데, GMO가 간•신장•출산 등에 미치는 영향이 제대로 증명되려면 몇 세대가 흘러야 한다”며 “거대 GMO 생명공학업체들은 표시제조차 거부해왔는데, 광우병 파동으로 다시 GMO가 이슈화되면서 타협점을 찾은 것이 표시제 강화”라고 말했다. 결론을 내기 어려운 안전성 논란은 뒤로 미루고, GMO 제품이라는 표시제를 강화해 소비자들한테 알 권리와 선택권을 주자는 것이다.”
물론 GMO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안전성 평가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만 수입•유통될 수 있다. 그러나 식용유•간장•전분•전분당은 GMO 성분 표시 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돼 있다. 식약청 고시에 따르면, 콩•옥수수 등을 원료로 수입할 때는 GMO 표시를 하지만, 가공식품은 ‘제조•가공 후에도 유전자재조합 DNA 또는 외래단백질이 남아 있을 때’ GMO를 원료로 사용했다는 표시를
참고문헌
출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연합 뉴스 “맥도날드, 항생제 섞은 사료 먹인 육류구입 중단”
영화 FOOD INC.
영화 FOOD INC :http://blog.naver.com/huecream01?Redirect=Log&logNo=90099077217
항생제 부작용: http://blog.daum.net/craft4545/72
쿠키 뉴스 “이 빌어먹을 컵, 어떻게 할까”… 스타벅스의 종이컵 딜레마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291380&cp=nv
한계레 21 “기름값 올랐으니 GMO 먹어라?”, 2008년03월06일 제700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 쟁점으로 본 세계화와 그 대안
  • 기업들의 등장세계화를 추진하는 초국적 기업들은 R&D 환경이 가장 좋은 곳에서 기술개발을 하고, 노동력이 가장 싼 나라에서 생산을 하며 아울러 자본조달비용이 가장 싼 곳에서 자본조달을 하고 가장 유리한 시장에 판매하는 전략을 취한다. 즉 이들은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현지 자회사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생산원가가 가장 저렴한 지역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가장 유리한 지역에 공급한다는 전제하에 본사 중심으로 전략을

  • [기업윤리] 보양식품 사례
  • 기업윤리 사례 발표- 보 양 식 품 -- 목 차 -Ⅰ. 보양식품보양식품의 연혁라면의 대명사 - 보양라면Ⅱ. 사례요약Ⅲ. 윤리적 이슈분석1. 윤리적 이슈와 이론적 근거Ⅳ. 이해관계자 분석1. 이해관계자2. 이해관계자의 관심사3. 이해 관계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 수준4. 윤리론적 관점에서의 이해관계자 분석Ⅴ. 전략적 대응방안1. I-R Grid Model을 통한 라면산업에 대한 분석2. 국내 라면 시장라면 시장 규모국내의 라면업계 현황3. 보양 식품의 SWOT분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안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최근 외식 수요자의 기호변화1) 정책적 환경변화 2) 경제적 환경변화3) 사회적 환경변화2.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

  • (급식경영학 공통)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
  • 소비행태의 변화5) 외식행태의 변화2.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 기술 1) 테이크 아웃2) 배달3) 프렌차이즈화3. 최근 외식소비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외식/급식 기업들이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는지 각각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외식소비 트렌드에 의해 외식/급식 산업이 직면한 위기나 도전과제1) 외식산업의 서비스 품질 경영2) 메뉴의 차별화3) 로드사이드(Road Side) 중심의 외식사업4) 네크워크 활용5) 간접광고6) 인터넷 안

  •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분석
  • 사례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 기업들에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서 위기관리의 중요성을 환기 시키는데 그 목적이 두었다.2. 조사 범위와 방법우리는 위기관리가 브랜드 인지도보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브랜드 인지도는 그 브랜드를 소비자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위기관리의 성공여부가 브랜드 인지도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는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