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 국내 골프산업의 실태와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I. 골프의 기원 설
1) 스코틀랜드의 기원 설
2) 네덜란드의 기원 설
II. 골프의 역사 및 발전 과정
1. 골프의 역사
2. 골프의 발전과정
3. 한국골프의 역사 및 발전과정
4. 일본골프의 역사 및 발전과정
III. 골프의 현재 입지 현황
1. 한국골프의 입지현황
1) 골프장 현황
2) 국내골프 이용객 현황
2. 일본골프의 입지현황
1) 시장현황
2) 골프장 수
3) 이용객 수
4) 일본 골프 시장의 침체 및 경영악화
5) 일본 골프 시장의 활황화의 저해요인
6) 일본 골프장 경영의 문제점
IV. 국내 골프산업의 향후 전망
V. SWOT
- 본문내용
-
2) 국내 골프 이용객 현황
국내 골프 내장객수는 1980년에 71만 명에 불과하던 것이 1980년대 후반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골프장의 확장과 골프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1991년에는 400만 명을 돌파하였다. IMF로 인하여 1998년도에는 전년도에 비하여 -15%로 감소하였는데, 1990년도에는 18%로 급증하여 1,0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골프 인구의 증가 현상 요인으로는,
① 경제성장과 여가시간의 증대.
②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저 및 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변화.
③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좋은 환경에서 스포츠를 즐기고 싶은 현대인들의 욕구.
④ 박세리, 김미현, 박지은, 박희정, 최경주 등 국내 프로골퍼들의 해외에서의 선전.
⑤ 여성골퍼들과 주니어 골퍼, 그리고 실버 골퍼들의 급증.
⑥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골프 마케팅의 활성화 등으로 볼 수 있다.
국내 골프 인구는 2001년 말 239만 명이며, 이 것은 전체인구(4,700만 기준)의 5.1%에 해당된다. 즉, 우리나라 국민 19.6명당 1명은 골프를 치고 있는 셈이다. 2000~2010년 동안 골프장 이용객 증가율을 6.7%로 가정했을 때, 2000년 1,200만 명에서 20006년에는 1,848만 명, 그리고 2010년에는 2,290만 명에 도달하여 2000년보다 거의 2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골프장 이용객 수가 15세 이상의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32.4%에서 2004년 42.1%, 그리고 2010년에는 56.5%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환산할 경우, 18홀 환산 골프장 수는 2000년 165.3개에서 2004년에 215.5개소, 2010년에는 308.5개소로 2000년에 비하여 1.9배 정도 필요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골프 인구에 비하여 골프장의 부족현상은 매 년 해외 골프 관광객의 증가라는 악순환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국내 골프장의 어려운 실정으로 인하여 외국인들이 국내에서 골프관광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사실로 나타나고 있다.
[Table: 1-3] 연도 별 골프장 이용객 수
연도별 이용객수 전체 회원제 퍼블릭 군 골프장
- 참고문헌
-
<출처>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 양승용, 변광인
「골프」 경성대학교 출판부 - 한태준, 배영훈 편저
「골프특강」 고려대학교 출판부 - 박영민교수
「레저스포츠 총론」 형설출판사 - 김홍백
「일본 월간 레저 산업 자료」 2002. 5월호
「한국레저 산업 연구소」
「대한골프협회 - http://www.kgagolf.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