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지원-메세나 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념

<1> 메세나(Mecenat)의 개념

<2> 메세나의 유래

<3> 기업 메세나의 활동의 범위

<4> 한국 메세나 협의회

Ⅱ. 목적 및 효과

<1> 메세나의 목적

<2> 메세나의 의의

<3> 메세나의 효과

Ⅲ. 기업의 문화 지원 방법과 사례

<1> 문화지원 방법의 유형

<2> 순수 투자

<3> 건물, 건축

<4> 공연, 전시

<5> 교육지원

Ⅳ.우리나라 기업의 문화지원 실정

<1> 지원금 및 지원 건수

<2> 지원 분야

<3> 우리나라 기업 문화지원의 문제점

Ⅴ. 메세나법

<1> 우리나라 메세나법

<2> 메세나 특별법 법조문 구성 요약

<3> 해외의 메세나법

Ⅵ. 성공적인 기업 메세나의 요인

<1> 기업 메세나의 실패 : 쌈지 사례

<2> 성공적인 기업 메세나의 방향


본문내용

Ⅱ. 목적 및 효과

<1> 메세나의 목적
애초에 메세나는 이타적인 목적에서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했는데 최근에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마케팅의 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가치를 상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여 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여 기업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메세나의 의의
메세나의 원천적인 의의는 기업들의 조건 없는 문화지원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자선 관점의 사회공헌 ⟶ 하지만 오늘날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활용

<3> 메세나의 효과
1) 기업적인 효과
- 기업의 정당성: 기업 활동의 용이성 증대, 기업 이미지 제고, 투자유치 가능성 강화
- 시장우위 효과: 매출증대, 고객유지, 기업 인지도 제고, 가격프리미엄 획득
- 종업원 고용효과: 생산성 증대, 네트워킹, 모집 및 채용, 조직문화 고양
- PR(PublicRelation): 기업이 문화예술단체나 예술가 또는 문화예술행사를 지원하게 됨으로 그 행사를 통해 기업의 로고나 상표를 노출시키게 되면서 기업은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기업에 대해 홍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됨
기업 정당성
시장 우위 효과
종업원 고용효과
기업 활동 용이성 증대
매출 증대
생산성 증대
기업 이미지 제고
고객 유지
고객과의 관계 증진
투자유치 가능성 강화
기업 인지도 제고
모집 및 채용

가격 프리미엄 획득
조직문화 고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 중요성과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
  • 문화교육재화나 서비스에 예술작품 반영, 예술후원, PPL(자료: 라도삼,박종구,이종규,공자원(2005)「문화향수 확대를 위한 문화마케팅 전략」)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효과1) 문화마케팅의 중요성문화마케팅이 시행된 배경에는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여가 생활 발전을 위해 기업이 특별한 조건 없이 문화예술 분야 지원활동을 통해 누구나 쉽게 문화생활을 영위하고 관련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메세나 활동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

  • 메세나 활동이란 무엇인가?
  • 지원활동이 소비자와의 관계구축에 유효한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오늘날 기업들은 활발한 메세나 활동을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존의 개념에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브랜드와 기업,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여기서는 국내 및 국외의 기업메세나 활동과 관련하여 그 사례를 살

  •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과 메세나 활동
  • 활동 분야성금기탁 사회복지문화예술 장학교육환경보존 체육진흥 교류사업 메세나 Mecenat -문화예술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메세나 활동의 선구자적인 역할 -클래식음악 애호가로 이름난 故박성용 명예회장의 열정에 힘입어 활발한 순수예술 지원 활동을 벌이는 금호그룹은 국내의 모범적 메세나 사례로 꼽힘배경- 창업시기부터 그룹 전체 경영철학

  • 문화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문화마케팅의 유형(5S)과 사례결론서론단순히 정직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만으로 기업의 이윤창출이 가능한 시대는 오래 전의 일이고, 이제 기업은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영위한다. 광고, 홍보, 영업 등의 기본적인 마케팅 활동들은 이제 MPR, CRM 등의 고차원적인 마케팅기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마케팅기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이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이다. 흔히 메세나라고 불리는 기업의 문화

  • 문화 예술 경제학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의 투자 문화 예술 분야 투자 이유 문화
  •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의 투자Ⅰ. 서론a. 주제선정 이유 b. 기업이 문화 예술 분야에 투자하는 이유Ⅱ. 본론c.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의 투자 현황ⅰ) 외국기업의 사례ⅱ) 국내 기업의 사례ⅲ) 간략한 비교 및 평가d. 투자 효과 Ⅲ. 결론e. 개선 방안 및 효과 극대화 방안Ⅳ. 참고자료Ⅰ. 서론얼마 전 활동하고 있는 문예 동아리에서 작은 공연을 열었다. 음향장비 대여에 꽤나 큰 금액이 필요해서 주변 상점들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