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랜차이즈의 정의, 기원

1-1 프랜차이즈의 종류


1-2 프랜차이즈와 독립창업의 차이



2.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



3. 프랜차이즈 사례

3-1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소(사례)




4. 결론

4-1 성공비결

4-2 유의사항

4-3 유망한 프랜차이즈
본문내용

스타벅스
2000년 12월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된 합작 법인입니다.
국내에 새로운 커피 문화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것을 목표하여 국내 협력업체와의 공생적 관계 유지, 글로벌 인재 양성, 평등, 환경 보호 운동 등 국내 경제 및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를 하면서 우리나라시장에서 계속 성장 중 입니다.
단지 최상급의 커피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이국적인 분위기와 친절한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맨틱한 만남의 장을 제공하는 감성마케팅을 통해 소비자가 쉬고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런 감성마케팅이 스타벅스의 성공의 주요인 될 수 있습니다.
감성마케팅의 5P전략을 통해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겠습니다.
먼저 Product(제품)전략은 다양한 대표상품과 함께 부가상품을 곁들였습니다. 또 계절별 메뉴를 개발하여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한편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제품에서도 있어서 항상 신선함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커피 개봉 후 커피 원두를 7일 이내에 소비했습니다. 또 커피에 사용하는 물은 정수를 하고 물을 끊는 점 직전까지 끊여 사용했습니다.
제품을 고객의 입맛을 맞추려고 했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이 선호하는 커피 맛도 다르기 때문에 그런 걸 맞추기 위하여 컵의 왼쪽 사이즈에 온도, 향, 우유, 시럽 등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별하게 스타벅스는 지역별 특별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그 예로 인사동 매장에는 식혜, 호박죽, 단팥죽, 수정과 등 한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전통음식인 떡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Price(가격)전략입니다. 스타벅스의 가격부분에서는 높은 가격과 좋은 품질, 브랜드이미지를 들 수 있습니다. 보통 스타벅스 커피는 다른 테이크 아웃 커피 점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이건 하워드 슐츠회장이 첫 매장을 오픈할 때부터 프리미엄 가격전략을 고
참고문헌
출처

한국경제 신문, 경향신문, 매일경제 신문, 머니투데이 경제, 창업 경영 신문
스타벅스 코리아 , 아리따움 , 파리바케트, 롯데리아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맥도날드 롯데리아 중국해외직접투자사례
  • 론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기존에 자료들과 신문기사 등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롯데리아의 실패에서 보듯이 외국투자법인의 제한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하였고 또한 한류만을 보고 시장에 진입한 경우 현지화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지 못하였고, 브랜드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했지만 차별화 된 우위가 없었던 것이 실패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반면 맥도날드의 경우 현지화에 성공하

  • [국제마케팅]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유통전략 -(주)놀부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 프랜차이즈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날로 커지는 국내 외식 산업에서 베니건스, 아웃백 등 서양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점유해왔던 시장을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대신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주)놀부를 손꼽을 수 있다. (주)놀부는 한식으로 해외시장에 당당히 발 딛어 성공한 첫 번째 기업이다. (주)놀부가 어떠한 전략으로 문화적 갭을 깨뜨리고 해외투자에 성공하였는지 구체적인 성공분석을

  • [국제마케팅](주)놀부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해외시장 유통전략
  • 프랜차이즈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날로 커지는 국내 외식 산업에서 베니건스, 아웃백 등 서양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점유해왔던 시장을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대신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주)놀부를 손꼽을 수 있다. (주)놀부는 한식으로 해외시장에 당당히 발 딛어 성공한 첫 번째 기업이다. (주)놀부가 어떠한 전략으로 문화적 갭을 깨뜨리고 해외투자에 성공하였는지 구체적인 성공분석을

  • 패밀리 레스토랑 VIPS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A+)
  • 산업의 경영관리』 김민주 - 임효창 (백산)『고객감동 서비스 길라잡이』 김희수 (협동아카데미)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이재련외식비 소비지출에 따른 성인의 식행동 양상에 관한 연구 홍기운, 김이수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홍범, 허창인터넷 사이트 빕스 http://www.ivips.co.kr/•분야순위 업체명 분야점유율  1    아웃백   18.94%      2     T.G.I. Friday’s 15.79%      3     베니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 19①외식비 지출의 실태②지역별 외식비 지출 동향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1① 문제점② 개선방안2) 한식의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24① 문제점② 사례를 통해서본 한식의 성공사례③ 발전방향④ 김치의 세계화 방안3) 작지만 강한 기업 솔밭농원 32Ⅲ결론1. 우리나라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 362. 솔밭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