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회적 미디어 이용과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과의 관계-소셜미디어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이용동기


(2)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확산배경


본론


(1) 사회적 자본의 이해



◆ 사회적 자본의 정의



◆ 사회적 자본의 구성



◆ 사회적 자본의 특징


(2)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이해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정의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종류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이용현황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활용사례


(3)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및 예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사회적 영향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친 사례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부정적 영향


결론


(1)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현재 그리고 미래



◆ 정보 및 미디어 생산과 유동의 변화



◆ Web 2.0의 구현 - Paradigm Shift of Business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종류
소셜 미디어의 종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정도로 나뉜다. 가장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콘텐츠 커뮤니티, 위키, 그리고 팟캐스트 등을 들 수 있다.

1) 블로그(Blog)
블로그란 ‘온라인상에서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출판해서 특정 사람이 나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고 이에 대한 타인의 코멘트를 수집하면서 온라인상의 관계 를 형성하는 개인 웹 페이지’로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간단히 말해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사이트’로 요약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블로 그가 개인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자기노출과 상호 정보교환을 위한 의사소 통은 물론, 마케팅 수단으로서 비즈니스적인 용도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이하 SNS)는 간단히 말해 온라인 인 맥구축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서 로에게 친구를 소개하거나 친구관계, 즉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 설된 커뮤니티(Community)형 웹사이트이다.

3) 콘텐츠 커뮤니티(Contents Communities)
특정한 종류의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커뮤니티 로는 Flickr(사진), Del.icio.us(북마킹), YouTube(비디오) 등이 있다.

4) 위키(Wiki)
"Wiki Wiki"는 하와이어로 "빨리 빨리"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글의 한 가지, 또는 그런 글을 쓰는 협력 소프트웨어를 가리킨다. 주로 편 집 가능한 웹 페이지로 웹사이트 상에서 콘텐츠를 추가하고 정보를 편집하여 마치 Communal 문서나 데이터베이스처럼 운영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위키로는 영어만 으로 약 130만 개 이상의 문서를 가지고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위키피디아)이 있다.

5) 팟 캐스트(Podcasts)
팟 캐스트는 방송(Broadcast)과 아이팟(iPod)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자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국민일보 쿠키뉴스 , 최진봉 텍사스주립대 저널리즘스쿨 교수, 2010.09.01
- 김동희 외 2명, 『소셜미디어 기획시리즈3 : 선거에서의 SNS 활용 현황 및 시사점’, 한 국』, 인터넷진흥원, 서울, 2010
- 네이버 백과사전
- 류한석, 『트위터 열풍과 소셜미디어의 진화, 스마트플레이스』 KT 경제경영연구소, 2009
- 박성훈, 『소셜미디어 활용 커뮤니케이션 특강 자료』 , 2010. 7. 21
- 블로그 코리아-‘2009년 전망 : 기업들, 소셜미디어에 주목한다’
- 송인혁,『모두가 광장에 모이다』, 아이앤유, 2010. 1
- 위클리경향(887호), 김천, 2010.08.10
- 에릭 퀄먼, 『소셜 노믹스(Socialnomics)』, 에이콘출판, 2009.12
- 이동원, 『제 3의 자본, 사회적 자본은 어떻게 증진되는가?』, 삼성경제연구소, 2009
- 이응용, 『소셜 미디어 기획시리즈 1 : 소셜미디어의 발전 전망 및 사회적 영향’, 한 국』 , 인터넷진흥원, 서울, 2010
- 이정희, 『웹 프로모션의 VI(Visual Identity)전략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e브랜딩 강화를 위한 시유 웹 프로모션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9.06
- 이희수, 『소셜 미디어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마케팅, 2009. 12
- 윤세한,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 삼성경제연구소 2010. 4. 30
- 중앙일보, 박형수, 2010.07.21
- 전병국, 황선영,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 천현진 외 3명, 『소셜미디어 기획시리즈2 : 효과적이고 안전한 소셜 미디어 활용전 략』,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 한국언론재단, 『매체별 영향력 변화 추이』, 2008
- 한국정보화진흥원, 『공공부문의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및 활용 전략』, 2010
- LG 경제 연구원, 『또 하나의 세상 소셜미디어 적응하고 활용하기』 , 2010 7. 20
- LG Business insight- ‘Market Intelligence가 왜 필요한가?’
- 관련 논문 및 보고서 ․ 고객 마음을 읽는 마케팅 조사기법
․ 고객 통찰력이 해답이다
․ 터치포인트를 관리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면접 시사 상식 용어 모음
  • 소비자를 말한다. ▷홍상어-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개발한 수직발사용 대잠로켓. 홍상어는 2000년부터 9년 동안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한 대잠로켓으로 이미 실전 배치된 청상어는 대잠 헬기에서 발사 하거나 구축함 등에서 어뢰발사관에서 공기압력을 통해 발사하지만, 홍상어는 수직발사대를 설치해 로켓방식으로 발사한다. 또한 청상어는 유효사거리가 5km 정도로 짧으나, 홍상어는 사거리가 약 30km이며, 관성항법장치를 이용하여 중기유도로 목표

  • 소셜미디어,소셜네트워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특징과 현황◆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의 사례 분석ⅲ) 소셜 미디어 이용과 사회적 연결망 및 사회자본형성과의 관계◆ 소셜 미디어와 수용자 트렌트 및 분석◆ 사회적 연결망의 정의 및 특성◆ 사회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사회자본 및 사회참여와의 관계결론-Ⅲ. 결론◆ 무엇을 파악했는가?◆ 소셜 미디어 현상이 기업의 광고 마케팅 및 소비자 행동 분

  • [마케팅] 소셜 미디어, 사회적 연결망과 사회적 자본 형성
  • 자본형성과의 관계◆ 소셜 미디어와 수용자 트렌트 및 분석◆ 사회적 연결망의 정의 및 특성◆ 사회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사회자본 및 사회참여와의 관계결론Ⅲ. 결론◆ 무엇을 파악했는가?◆ 소셜 미디어 현상이 기업의 광고 마케팅 및 소비자 행동 분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서론Ⅰ.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왜 소셜미디어와 사회적 자본을 연구 해야 하는가?요즘 현대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Social m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정보사회의 이해목 차 1부 일상의 변화01. 정보사회에서의 개인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2) 정보사회의 사회관계 3) 정보사회의 사회관계4) 정보사회의 개인은 얼마나 자유로운가?:정보사회에서의 통제02. 소셜 미디어, SNS, 그리고 스마트폰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2)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3) ‘소셜’ 서비스의 미래03. 사이버공간의 공동체와 집합행동1) 사이버 공동체2) 집단지성3) 사이버광가의 집합행동04. 인

  • 소셜네트워크(SNS)와 사회자본
  • 소셜네트워크(SNS)와 사회자본1. 문제제기2. 문헌검토3. 연구문제4. 연구방법5. 연구결과6. 결론 및 논의7. 참고문헌8. 부록 (설문지)1. 문제제기IT기술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기반의 네트워크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대중화 되고 있다. 이런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끄는 대표적인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이다. 기존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카페나 클럽 등을 기반으로 관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