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한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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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SPA브랜드 유니크로
1.SPA란?
2.일본의 SPA
3.유니크로

Ⅲ.유니크로의 경쟁전략
1. 코스트 다운, 라인업 확대, 오리지널리티 추구
2. 차별화된 VMD 전략
3. 슈퍼스토아 전략
4. 슬림 & 심플한 조직구조
5. 커뮤니케이션 전략

Ⅵ.한국패션 시장 진출
1. 한국 패션시장
2. 경쟁력 창출 전략
3. 롯데백화점과의 합작
4. 철저한 소매점&직영점 중심의 브랜드 운영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유니크로의 경쟁전략

1. 코스트 다운, 라인업 확대, 오리지널리티 추구
어떤 루트를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적기에 최고의 상품을 제공할 것인가? 이것은 패션 비즈니스에서 가장 오랜된 화두다. 그렇다고 뾰족한 해답이나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메이커 업체나 리테일 업체는 자사 소싱의 생산 프로세스를 통해 상품을 공급받는다. 그러나 SPA에서는 이같은 구별은 의미가 없다.
리테일 업체는 메이커 업체나 생산 공장메이커 발주, 중간 상인이나 공장의 OEM 발주는 물론 메이커 업체와 같이 스스로의 소싱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메이커 업체에서도 니트나 잡화의 경우는 사입을 통해 상품을 공급받는 경우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같이 상품 조달 방법이 계속 다양화되지만 그 목적은 5가지로 요약된다. ▶조달 코스트를 내린다 ▶조달 리드 타임을 단축시킨다 ▶조달 라인업을 넓힌다 ▶조달 현금 흐름을 개선한다 ▶제품의 오리지널을 추구한다 등이다.
조달 코스트를 내리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소재의 조달이나 생산 로트(Lot)의 량을 많게 방법이다. 물론 대량 생산과 생산 프로세스 단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 주요 소재는 한 곳에서 구매해야하고 최종 생산 단계에서는 로트를 적게해 QR에 대응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른 방법은 소재나 생산 방법을 변경시켜 코스트를 압축시키는 방법이다. 이것은 무엇이 키포인트이고 어떤 것을 변경해도 상품 가치에 변화가 없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방법은 머천다이저의 역량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이 방법은 생산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시키는 테크닉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 다른 방법은 고정적인 인건비와 생산 관리를 압축시키거나 외부 업체에게 아웃소싱을 주는 방법이다. 각각의 상품을 아웃소싱하기 보다는 일괄적으로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일본 대형캐주얼 전문점, 신업태 개발추진
KOTRA ㆍ 김영천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이지현

SPA 브랜드의 소비자 구매 행동 및 점포 속성 중요도 분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현주

한국형 패션비즈니스 전략 제안 :SPA 시스템 고찰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윤미연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상품 공급 특성에 관한 연구 - SPA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천종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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