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동남아 물류 허브, 동남권 신공항 입지-부산과 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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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의 당위성과 화급성
2.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진행현황
3. 기존 지방공항 문제
4. 공항 입지 선정 기준
5. 접근성
(1) 각 후보지의 접근성 비교
(2) 지역별 접근거리비교
(3) 각 후보지별 도로ㆍ철도망 구축방안
(4) 하남(밀양)-지역별 접근인구 비교
(5) 지역별 접근인구비교
6. 항공수요
(1) 민간항공
(2) 국제화물
7. 항공소음
8. 공역
9. 지형장애물
10. 토지이용
11. 환경피해 및 자연 재해
12. 추정건설비
13. 공사건설기간
14. 개항시기
15. 김해공항 확장안

Ⅲ. 결론
본문내용
05. 접근성(해당도시 시청기준 : 공간거리)

(1) 각 후보지의 접근성 비교
후보지
내용
하남(밀양)


-5개광역시도의 인구·지리적 무게중심에 위치
-4개 광역시도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하여 접근성이 가장 좋음
-부산, 대구, 울산 등 주요도시에서 1시간이내 절대인구 1,000만 명 이상이 접근 가능, 이것은 전 세계의 지방도시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음
-신대구-부산, 남해고속도로가 경부·중앙·중부내륙·88·대진고속도로 등이 연계 고속도로광역교통망 구축
-주요국도등과 고속도로가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경부선(KTX포함), 경전선 복선전철 등 전철 광역교통망 구축
-KTX로 대전, 호남권 일부가 인천공항에 비해 접근성 우세
-하남(밀양)신공항과 신대구-부산간고속도로는 8km, 남해고속도로는 4km의 공항전용도로 지선 연결
-경부선(KTX포함)과 경전선은 10km이내의 공항전용철도 지선을 연결
-교통의 가장 이상조건인 방사형 광역교통망 구축
-하남(밀양)은 대구(시청)에서 58km, 부산(시청)에서 36km임
-부산에서도 하남(밀양)은 대구보다 22km이상 가까움
-부산은 하남(밀양)이 36km, 가덕도는 29km로서, 가덕도보다 하남(밀양)이 7km정도 멀어짐
단점
-부산만 가덕도보다 접근성이 떨어짐
가덕도
장점
-부산만 접근성이 좋음
단점
-부산이외의 4개 광역시도의 접근성이 아주 나쁨
-내륙과 연결되는 왕복4차로의 가덕대교(2010년말 준공예정)가 유일한 접근 교통망
-가덕대교는 신공항 항공수요가 누락되었으므로 이용할 수 없음
-교통에 가장 취약한 선형도시인 부산도심 통과(지·정체)로 인하여 정시성확보가 어려움
-따라서,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요구되는 해상위의 공항전용 도로·철도 건설이 요구됨
검토결과
-하남(밀양)이 동남권 5개 광역시도에서 접근성이 가장 좋으며 부산은 하남(밀양)에 공항이
입지해도 7km가 더 멀어지며, 대구보다는 22km 이상 가까운 거리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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