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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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현대자동차 도요타 기업소개

Ⅱ.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기업경쟁력

Ⅲ.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

Ⅳ. 도요타 리콜사태의 전개

Ⅴ. 도요타 대응

Ⅵ.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방법

Ⅶ. 현대자동차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Ⅷ. 현대자동차의 대응방안

Ⅸ. 자 료 출 처
본문내용
(2) 유럽
도요타에게 유럽은 그다지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었다. 유럽 자동차 시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소형차 비중,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취향, 디젤 선호 경향, 국가별 마케팅 전략, 필요에 따른 고비용의 마케팅 등으로 인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 비해서 수익을 내기가 상당히 어려웠다. 때문에 유럽에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지 30년이 지난 2002년도에야 겨우 흑자로 전환했다. 도요타는 글로벌화 전략에 따라서 미국화를 진행하는 동시에 유럽에서의 생산량도 점점 늘여 갔다. 1994년 도요타의 해외 생산량 중 유럽에서의 생산 비중은 8.9%에 불과했으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유럽에서의 생산 비중은 18.2%에 달한다. 그리고 해외 판매량 중 유럽의 비중이 19.2%까지 증가하였다. 유럽 시장에서의 많은 이윤 창출은 도요타가 GM을 넘어서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해서 꼭 이루어야 할 과제이다. 까다로운 유럽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한다면 도요타에게 유럽은 미국과 더불어 높은 생산 이익을 내는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3) 아시아
아시아 시장에서 도요타 자동차는 국내의 공장에 국한하지 않고 여러 아시아 시장에 부품 공장을 설립하였다. 그러한 생산 공장들을 마치 큰 규모의 단일 공장처럼 만들어서 다양한 부품을 생산을 하고 있다. 이는 역내 생산기지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서 비용을 절감한다는 목표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태국에서는 디젤엔진, 인도네시아에서는 가솔린엔진, 필리핀과 인도에선 변속기, 말레이시아에선 스테어링 부품을 제조할 예정이다. 그리고 싱가포르 물류거점인 '도요타 모터 아시아 퍼시픽(TMAP)'에서 각지의 부품을 집약해 동남아시아, 남아프리카, 아르헨티나의 각 조립공장에 출하함으로써 재고를 관리할 계획이다.

이러한 방식에 대한 실례로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의 생산기지를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삼은 것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유럽 수출은 주로 일본 국내에서 담당해 왔지만 일본 국내에서는 더 이상 생산을 확대할 만한 여력이 없다. 그래서 도요타는 동남아시아가 비용뿐 아니라 기술면에서도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수출 거점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도요타는 태국에서 생산되는 신형 다목적차 'IMV'를 유럽 전역에 수출하고 있다. IMV는 픽업트럭을 베이스로 한 도요타의 세계적인 전략차종으로서, 태국의 삼롱공장이 세계 최대의 생산거점이 되고 있다. 또한 현지생산체제 속에서 제품 소재 및 부품의 현지 조달 능력
참고문헌
Ⅸ. 자 료 출 처

① 논문 1. 현대자동차의 기술추격 전략 : 도요타 자동차와의 비교 중심 - 부경, 최홍봉
② 논문 2. 대기업의 글로벌 기업화와 요인 : 현대차와 도요타 사례 분석 - 연세대, 장민아
③ 논문 3. 숙련 형성과 임금 체계 : 도요타, 현대자동차의 비교 연구 - 직업능력개발원
④ 기사 1. 도요타 리콜사태는 현대차의 미래다. - 국민주권시대/경제면 2010/01/30
⑤ 기사 2. ‘도요타가 경계하는 현대자동차’ - 닛케이 신문
⑥ 문헌 1. 데이비드 마지 저,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한언, 2007
⑦ 문헌 2. 장박원 저,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2005
⑧ 칼럼 1. ‘일본자동차 사태를 보며, 현대차를 살리는 길이란?’ 2010.02.24 박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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