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베네통의 인도시장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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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인도시장의 현황

Ⅱ. 본론

1. 실패원인
2. 성공으로의 전환
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국제 환경에 따라가야 할 필요성
2) R&D 투자의 확대와 전문성
3) 물류 및 제고 관리시스템의 최신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실패원인

베네통은 1990년대 초 인도의 소매 의류시장에 진출할 당시 취약한 생산라인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혼선, 잘못된 시장조사에 근거한 시장전략, 가맹점의 고객확보 부진 등의 어려움에 빠졌었다. 1999년까지 베네통이 인도 시장 내에서 이런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베네통 상표를 단 인도인들의 옷을 보기 위한 베네통의 노력은 번번이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러한 실패에는 인도인들의 문화적 특성들이 주로 작용하였을 것이다. 인도인들은 자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며 외국물품 보다는 자국의 상품을 애용하는데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베네통은 의류업계에 진출을 손쉽게 이루지 못한 것이다. 일례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 브랜드로써 유명한 기업들이지만 유독 인도시장에서만큼은 광적인 광고물량과 온갖 프리미엄 옵션을 제시하고도 약 30년간을 인도시장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번번이 실패를 경험하였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베네통이 인도시장에서 초반 실패를 하게 된 주된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다.
ㄱ. 베네통은 세계적인 대량시장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인도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어졌기 때문임
ㄴ. 세계시장에서 보여준 광고제품과 인도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매치되지 못함
ㄷ. 인도 시장이 성숙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도시에 공격적으로 매장을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민철 (2003), “위대한 CEO시리즈 12 - 루치아노 베네통”
강준만 (2002) “이미지와의 전쟁-커뮤니케이션 사상가의 실천가들”
고유상 (2001) “World Report 제 49호”, 삼성경제연구소
김진홍 (2007) “사회적 이슈 광고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루치아노 베네통, 명진출판 (1995) “베네통 이야기”
심남섭 (2004)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오만덕 (2003) “Brand Equity를 키우는 광고들”
올리비에르 토스카니 (1996) “베네통 광고이야기”
원석희 (2001) “차별화지연을 통한 서비스기업의 유연성 확보”
이해옥 (1996) “니트웨어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장대련 (2003) “통합 마케팅 활용 전략과 체험 마케팅”
정진수 (1999) “베네통 광고사진의 조형적, 사회적 관점 연구”
한국의류산업협회 (2004) “캐주얼웨어 바람이 부는 인도”



【참고 웹사이트】

베네통 공식 홈페이지(영문) - http://www.benetton.com
베네통코리아(FNF) 공식 홈페이지 - http://www.fnf.co.kr
베네통코리아 공식 홈페이지(한글) - http://www.benettonkorea.co.kr
한국섬유산업연합회 - http://www.kofoti.or.kr
외교통상부 - http://www.mof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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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6.03 19: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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