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트디즈니 마이클 아이즈너의 경영전략 및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월트 디즈니 기업소개

제 2절 디즈니사의 마이클 아이즈너

제 3절 마이클 아이즈너의 인적자원관리

제 4절 결론

본문내용
① 5년 계획 수립
아이즈너 회장은 회사의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들을 세웠다. 그가 디즈니로 옮겨온 뒤 가장 처음 시도한 일은 "5년 계획"을 발표한 것이었다. 이 계획은 1년에 12편의 영화와 1편의 만화영화를 만든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디즈니의 고전과 비디오를 이용, 공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다는 전략도 포함됐다. 또 디즈니캐릭터 용품 전문점도 운영키로 했다. 이처럼 디즈니 종사자들이 비전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한다는 점은 그들에게 동기부여하는막강한 힘이됐다.

② 인센티브 제도 활성화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인재를 모으고 조직문화를 개편했다. 먼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자산인 최고 인력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기존의 취약한 연봉구조를 뜯어고쳤다. 그는 높은 급료를 내세워 유능한 간부들을 영입했으며 스톡옵션 제도를 제시하고 성과에 따른 보너스제도를 도입해 조직원들의 의욕을 고취시켰다. 이러한 인센티브 제도를 통해 할리우드 최고 인재들을 유인했다.

③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 분위기 조성
조직을 좀더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바꿨다. 지위고하를 막론한 상호간의 비평이 가능한 조직이야말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아이즈너 회장은 개방적인 문화를 위해 의사결정을 "신속한 하의상달(下意上達)식"으로 바꿨다. 그리고 직원들의 제안에 대한 피드백도 활성화했다. "내 아이디어가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구나"하는 느낌을 직원들에게 주기 위한 조치였다. "가족적인"분위기를 조성,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디즈니의 "공 쇼(Gong Show)"는 이러한 디즈니의 조직 분위기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참석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하여, 좋지 않는 아이디어를 제시할 경우에는 종소리를 크게 울리게 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아이디어 교환 및 창출이 이루어지게 하는 일종의 아이디어 회의였다. 디즈니의 모든 종사자들은 이 공 쇼에 1년에 세 번 참석할 수 있었다. 아이디어를 가진 종업원들 입장에서는 아이즈너 회장 등 경영진에게 자기 의견을 개진할 좋은 계기가 됐다. 실제 임시 직원과 비서들을 포함해 40명 이상의 직원이 매 회의에서 영화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④ 팀 조직으로의 개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나쁘지않음.
  • avs***
    (2013.05.19 11:59:00)
회원 추천자료
  • 성공기업 사례분석
  • 경영 체계, 하나의 주제, 하나의 가치, 하나의 윤리를 세계에 실천하는 것이다. 나이키의 설립자이자 현 회장 필 나이트는 올해 초 적극적인 글로벌화 전략으로 5년 내에 매출액을 현재의 두 배인 120억 달러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나이키는 회장을 팀장으로 하는 5인의 세계화 전략 팀을 가동하고 있다. 이 팀은 3개월마다 소집되어 세계화와 관련된 조직 개편이나 특정 국가 및 지역에 대한 전략을 검토하고 수립한다.

  • [리더십, 리더쉽] 기업의 상황에 따른 리더십 -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
  • 월트디즈니 아이즈너 회장 월트즈니사의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클 아이즈너 회장은 디즈니를 10년만에 6배 규모의 초일류 회사로 탈바꿈시킨 장본인이다. 아이즈너 회장 취임당시 디즈니는 수익률과 브랜드 가치가 추락하던 부채 덩어리였다. 그는 방향성을 잃었던 디즈니사에 비전을 불어 넣었고, 회사 구조개편을 통해 비전을 창조력을 발휘할수 있는 조직으로 재생시켰다. 지난 1984년 아이즈너회장이 CEO로 디즈니사에 들어올 당시 회사 이익은 3년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디즈니의 경영원칙About DisneylandMarketing of Disneyland디즈니랜드 성공요인 분석경영자 결단력 및 추진력, 창조적 조직 문화 홍보(TV 애니메이션)시대 앞서가는 기술과 아이디어애니메이션의 성공으로 인한 인지도 및 호감도 확보경쟁업체와의 차별성차별성 캐릭터 창출Marketing of Disneyland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브랜드 강조 및 확장고객들에게 따뜻한 인간성을 전한다.실제와환상혼돈고객의 충성도서비스 형식의 다양화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다국적기업론] 월트디즈니 사례
  • 디즈니랜드 개장• 1983년 디즈니 채널 방송 개시• 1984년 마이클 아이즈너 월트디즈니 CEO임명• 1992년 파리 디즈니랜드 개장• 1995년 캐피털시티스-ABC인수• 1998년 디즈니 애니멀 킹덤 개장• 2005년(3/13) 로버트 아이거 CEO 선임3) 브랜드 구조: 월트 디즈니는 Corporate Brand를 강화하는 Monolithic Brand 구조와 각각의 사업영역에 맞는 Family Brand를 강화하는 Independent Brand 구조를 병용하는 브랜드 구조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Corporate Brand 강화 전략은 새롭게

  • [다국적기업론] 디즈니 기업분석 -다각화를 중심으로
  • 디즈니랜드 개장• 1983년 디즈니 채널 방송 개시• 1984년 마이클 아이즈너 월트디즈니 CEO임명• 1992년 파리 디즈니랜드 개장• 1995년 캐피털시티스-ABC인수• 1998년 디즈니 애니멀 킹덤 개장• 2005년(3/13) 로버트 아이거 CEO 선임4) 브랜드 구조: 월트 디즈니는 Corporate Brand를 강화하는 Monolithic Brand 구조와 각각의 사업영역에 맞는 Family Brand를 강화하는 Independent Brand 구조를 병용하는 브랜드 구조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Corporate Brand 강화 전략은 새롭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