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장애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 본문내용
-
학습장애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시오.
학습장애는 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되는 기초심리과정의 장애를 의미하며 그것을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나타낸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장애아의 개념이 명확히 설정되지 않고 학습 부진아, 또는 학습 지진아와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읽기, 쓰기, 셈하기의 능력에 있어 현저하게 지체되어 있는 아동들을 학습장애아로 진단하여 특수학급에 배치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장애아는 보통의 인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및 셈하기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뜻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는 “셈하기·말하기·읽기·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를 학습장애아로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승국 외 14인(2001),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권경숙, 다양한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2001
이상복(2005), 정서장애아 행동치료, 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신현기·김승국,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오윤미(2000),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회적 수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 장애아 교육
- [장애인복지] 교육재활접근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 (의료사회복지)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치료법, 지원활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
-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변천과정
- 사회보장기본법
- [지역사회학]지역 축제의 발전 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