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수업에서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문항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기
2. 선행연구 검토
3. 한국어능력시험
3.1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3.2 한국어능력시험의 체제
3.3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과 평가 기준
4. 제 17회 한국어능력시험 분석
4.1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읽기
4.1.1 초급 읽기 문항
4.1.2 초급 읽기 분석
4.2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읽기
4.2.1 중급 읽기 문항
4.2.2. 중급 읽기 문항 분석
4.3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읽기
4.3.1 고급 읽기 문항
4.3.2 고급 읽기 문항 분석
4.4 문제 형식 분석
5. 읽기 교재 구성
5.1 초급 교재 구성의 예
5.2 중급 교재 구성의 예
5.3 고급 교재 구성의 예
6. 나오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한국어능력시험
3.1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 제1, 2회(2007년, 2008년)는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주관하였다.
이 주관하여 1997년에 처음 실시하여 2007년 12회 까지는 1년에 1차례 10월에 치러지다가 여러 대학에서 입학시험을 대신하거나 입학 시에 치는 한국어 시험을 대신하는 등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2008년 ~2009년에는 2차례, 2010년은 상반기 2회가 치러졌고, 하반기 2회가 예정되어 있어 4회가 치러질 예정이다.
또 한국어능력시험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15개국, 중앙아시아 3개국, 남미 2개국, 유럽 3개국, 오세아니아 등 24개국 103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한국어 능력 시험(KPT: Korean Proficiency Test)’로 시행되었으며, 2005년부터는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으로 시행되고 있다. TOPIK은 일반한국어능력시험‘S-TOPIK’과 실무한국어능력시험'B-TOPIK'으로 나뉘어 시행되고 있다. S-TOPIK은 ‘Standard TOPIK’로 일반 한국어능력시험을 말하는데 한국 문화 이해 및 유학 등 학슬적인 성격에 필요한 한국어능력을 측정∙평가하는 시험으로, 초급, 중급, 고급으로 그 등급이 나뉜다. 'B-TOPIK'은 'Business TOPIK'로 일상생활 및 한국 기업체 취업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며 급수의 구별 없이 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유정(2006), 「한국어 능력 시험의 난이도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1-46쪽.
김정숙․최은규․김유정(2005a), 「한국어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연구(Ⅰ)−등급 부여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77-97쪽.
김정숙․최은규․김유정(2005b), 「한국어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연구(Ⅱ)−평가 문항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91-107쪽.
민병곤(2005),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현황 및 과제」, 한국어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7-162쪽.
이해영(2005), 「한국어 이해 능력 평가의 원리 및 실제」, 한국어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75-304쪽
전은주(2008), 「한국어 능력 시험 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 분석 -제 12회 일반 한국어(S-TOPIK)의 쓰기․듣기․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 연구 제31집, 129-165쪽.
조항록(2006), 「한국어 능력 평가 체제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교육17-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33-363쪽.
최은규(2005a), 한국어 평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39-284쪽.
최은규(2006b),「유형별로 본 한국어 능력 평가의 실제와 과제」,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89-319쪽.
검색 사이트
교육과정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 : http://www.topik.or.kr
분석 자료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초급 B형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중급 B형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고급 B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