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수업에서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문항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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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기

2. 선행연구 검토

3. 한국어능력시험

3.1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3.2 한국어능력시험의 체제

3.3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과 평가 기준

4. 제 17회 한국어능력시험 분석

4.1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읽기

4.1.1 초급 읽기 문항

4.1.2 초급 읽기 분석

4.2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읽기

4.2.1 중급 읽기 문항

4.2.2. 중급 읽기 문항 분석

4.3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고급 읽기

4.3.1 고급 읽기 문항

4.3.2 고급 읽기 문항 분석

4.4 문제 형식 분석

5. 읽기 교재 구성

5.1 초급 교재 구성의 예

5.2 중급 교재 구성의 예

5.3 고급 교재 구성의 예

6. 나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한국어능력시험

3.1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 제1, 2회(2007년, 2008년)는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주관하였다.
이 주관하여 1997년에 처음 실시하여 2007년 12회 까지는 1년에 1차례 10월에 치러지다가 여러 대학에서 입학시험을 대신하거나 입학 시에 치는 한국어 시험을 대신하는 등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2008년 ~2009년에는 2차례, 2010년은 상반기 2회가 치러졌고, 하반기 2회가 예정되어 있어 4회가 치러질 예정이다.
또 한국어능력시험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15개국, 중앙아시아 3개국, 남미 2개국, 유럽 3개국, 오세아니아 등 24개국 103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한국어 능력 시험(KPT: Korean Proficiency Test)’로 시행되었으며, 2005년부터는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으로 시행되고 있다. TOPIK은 일반한국어능력시험‘S-TOPIK’과 실무한국어능력시험'B-TOPIK'으로 나뉘어 시행되고 있다. S-TOPIK은 ‘Standard TOPIK’로 일반 한국어능력시험을 말하는데 한국 문화 이해 및 유학 등 학슬적인 성격에 필요한 한국어능력을 측정∙평가하는 시험으로, 초급, 중급, 고급으로 그 등급이 나뉜다. 'B-TOPIK'은 'Business TOPIK'로 일상생활 및 한국 기업체 취업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며 급수의 구별 없이 한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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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숙․최은규․김유정(2005b), 「한국어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연구(Ⅱ)−평가 문항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91-107쪽.
민병곤(2005),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현황 및 과제」, 한국어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7-162쪽.
이해영(2005), 「한국어 이해 능력 평가의 원리 및 실제」, 한국어교육 16-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75-304쪽
전은주(2008), 「한국어 능력 시험 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 분석 -제 12회 일반 한국어(S-TOPIK)의 쓰기․듣기․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 연구 제31집, 129-1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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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규(2005a), 한국어 평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39-284쪽.
최은규(2006b),「유형별로 본 한국어 능력 평가의 실제와 과제」,한국어교육 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89-319쪽.

검색 사이트
교육과정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 : http://www.topik.or.kr

분석 자료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초급 B형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중급 B형
제17회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고급 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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