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운영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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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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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층)과 창작 시기

2. 작자의식

3. 작품에 대해서

3-1. 소설의 구조적 특징

a. 유영 등장

3-2. 소설의 갈등구조와 양상 및 인물분석에 따른 비극성

4. 작품 속 세계관

4-1. 비극성에 관한 고찰

4-2. 여성성의 표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자의식

<운영전>은 위에서 말했듯이 작자 미상인 작품이다. 하지만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양식과 인간관계에는 작가의 의도와 계획이 담겨 있어서, 그것을 통해 작가의 의식세계를 엿볼 수 있다.
첫째로, <운영전>의 작가는 실제적이며, 사실적(寫實的)인 인식을 가진 인물이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특징으로는 대부분 별난 천지를 배경으로 하여 마치 무릉도원을 방불하도록 묘사하고 있다. 등장인물 또한 세상을 정복하고도 남을 만한 능력의 소유자이며, 아름다운 풍채에 학식이 넉넉한 사람으로 설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운영전>은 이러한 특징을 답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실제성과 사실성에 접근하고 있다. 또한, 작가는 <운영전>보다 앞서 창작된 작품들이 이루고 있는 형식인 입몽과 각몽의 형식을 답습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작가가 다른 형식을 취함에는 분명한 의도가 있다고 본다. 그것은 곧 작가의 이야기가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실제로 드러내 보이기 위한 작가의 의도적인 장치라 하겠다.
둘째로, 작가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하여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졌으되, 이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외면한 무기력한 인물이라 하겠다. 작가는 현실사회의 신분제도가 허물어져 가고, 또한 전쟁으로 인한 사회질서가 잘 유지되지 않은 어려운 상태로 인식하고 있다. 때문에 작가는 안평대군을 중세 체제하에서 가장 이상적인 궁주로 형상화하여 안평의 시절을 흠모하고 있는데, 이는 작가가 현실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작가가 가지는 문제의식은 노비 특의 패악스런 행동에서도 드러난다. 하지만 작가는 이 문제에 대하여 해결하려는 노력이나 관심이 없다.
셋째로, 작가는 환경과 사회로부터 소외를 경험하고 고독을 느낀 인물이라 하겠다. 처음 등장하는 유영의 초라한 모습에서 방랑으로 이어지는 유영의 마지막의 삶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소외된 고독의 인물임을 나타낸 것이다. 이어서 등장한 운영 역시 절연(絶 緣)에서 오는 애정의 결핍, 주변동료들로부터의 소외, 대군으로부터 느끼는 소외로 인한 고독을 느낀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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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은선, 「<운영전>의 변이 양상과 그 의미 : 독자층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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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봉, 「<주생전>과 <운영전>의 비극적 성격과 소설사적 의의」,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정해주, 「운영전의 비극적 구조고찰」, 성신여자사범대학,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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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동,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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