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할리우드 어드벤처 영화
(1) 미이라
(2)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

2. 한국 어드벤처 영화
(1) 아유레디?
(2) 2009 로스트메모리즈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영화는 감독, 배우, 혹은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지만 결국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관객이다. 물론 이 과정에는 수많은 홍보나 선전이 개입되지만 어떤 영화가 관객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어떤 영화는 그렇지 못한가는 우선 관객이 어떤 영화를 보러 가기 전에 혹은 본 후에 가지게 되는 자세 즉, 일종의 선입견에 의해 결정되는 바가 크다.
이러한 영화에 대한 자세는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의 국적에 있어서도 크게 차이가 난다. 이를테면, 할리우드 영화를 보러 갈 때면, 관객들이 우선 생각하는 것들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졌으니 그것은 작품성보다는 스펙터클을 중심으로 한 블록버스터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둘째, 이번 영화에는 어떤 스타가 등장할까? 셋째, 재미있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 그 생각에 대한 답들이 엄청난 양의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관객의 머릿속에 들어오게 된다. 첫 번째의 예상에 대해서는 인터넷,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많은 매체들로부터 그 영화의 스케일과 제작가치 등에 대해 보고 들음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게 되며, 두 번째 예상에 대해서도 역시 앞의 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세 번째 예상에 대해서는 여러 대중매체들 뿐만 아니라 가까운 친구, 가족, 동료들에게 입소문만으로도, 그렇게 전해들은 바가 사실이든 아니든 어떤 한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반면, 한국 영화를 보러 갈 때 관객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영화의 스토리이다. 즉, 한국 영화를 생각할 때, 관객들은 그것이 블록버스터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이다. 블록버스터로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스펙터클을 제공해 주는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가 한국 영화보다 더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과 동일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흥행한 한국 영화들을 보면 우리의 현실과 매우 친근한 형태로 만들어져 동일시가 가능하거나 독특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이강수, 수용자론, 한울, 2002.
이효인, 우리에겐 영화밖에 없다, 한국문학사, 2000.
장세진, 영화 읽기 프리즘, 문학과경계사, 2001.
정재윤, (감상을 위한 영화 이론)영화 즐기기, 한샘, 1994.
McQuail, Denis, 수용자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Schatz, Thomas,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 영화특수효과산업에 대한 현황과 전망- 투자계획
  • 영화 보기 224. 영화 특수효과 산업의 투자에 대한 결정 231. 영화특수효과산업의 전망 232. 재무적 수익성 243. 투자에 따른 위험성 245. 우리조의 투자 방향 24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

  • [문화와 예술] 헐리우드영화와 한국영화의 비교
  • 영화시장에서 할리우드 영화가 차지하는 양은 94%를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캐나다만의 특수한 상황은 결코 아니다. 한국조차도 그렇지 않나. 한국에서 자국 영화 점유율이 40% 수준이라 해도 나머지는 할리우드로 채워질 것이고 기타 다른 나라 영화를 볼 기회는 극히 제한돼 있을 것이다. 그나마 한국에서 자국 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것은 스크린쿼터제의 덕이고 한국이 이 제도를 시행한 것은 정말 잘한 일

  • [졸업] [영화산업] 한국영화 산업의 성장의 요인 분석
  • 영화 보기 224. 영화 특수효과 산업의 투자에 대한 결정 231. 영화특수효과산업의 전망 232. 재무적 수익성 243. 투자에 따른 위험성 24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잃어 버렸다고 해도 지

  • [리조트경영]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경영 사례 조사
  • 행복한 테마파크 만들기 : http://happy-themepark.pe.kr/130051888499- 테마파크산업의 최근 동향 (삼성에버랜드 김희진, 2004.4)- 일본 스튜디오형 테마파크, 일본 속의 할리우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박유리,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1. 리조트 개요2. 리조트 세부사항 소개3. 환경분석4. 사업성 분석5. 주 고객층(수요 시장 분석)6. 계절성(계절별 전략)7. 리조트에서 시행하고 있는 활동 간의 연계성8. 리조트에서 고객 유치 위한 마케팅 활동

  • 영화로 보는 서양의 역사 비욘드 랭군 소개 비욘드 랭군 줄거리 비욘드 랭군 역사
  • 영화를 만들어왔다. 한때 영화평론가로 활동하다 TV시사다큐멘터리를 연출했던 그는 로 데뷔했다. 그의 출세작은 플래시 백과 생략 편집 효과가 기가 막혔던 스릴러 으로, 개인과 조직의 대립이라는 부어맨 영화의 주제의식은 이 작품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한다. 미래의 런던을 무대로 인종차별주의와 불평등, 소외를 담은 로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그는 72년 작 할리우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