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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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작가 설명
1. 작가 연혁

Ⅱ. 부조리극이란?
1. ‘부조리’의 기원과 정의

2. 부조리극의 표현방법
1) 구성

2) 등장인물

3) 시간과 장소

4) 언어 해체

Ⅲ.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주목할 부분

Ⅳ. 『고도를 기다리며』속의 의미

1. ‘고도’의 의미

2. ‘고도’ 는 실존 하는가

3. ‘기다림’이라는 환상이 갖는 의미

4. ‘고도’를 기다리는 행위의 의미

5. 기다림의 희망으로의 전환
본문내용
2. 부조리극의 표현방법
1) 구성
부조리극 안에서 사건들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없거나 희박하다. 그리고 플롯이 구성되어 완결된 극 구성을 가진 전통적인 극과 달리 ‘순환적’, ‘직선적’ 구성으로 되어있다. 또한 극적 표현상으로는 ‘형식적’, ‘내용적’ 대칭 구성을 갖는다.
순환적 구성은 극이 시작했을 때와 끝날 때의 상황이 거의 변한 것이 없이 다시 돌아오는 구성을 의미한다. 이는 현대인의 생활이 순환적으로 전개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고 이에 따라 극의 결말은 항상 미해결의 상태로 남는 것을 의미한다. 직선적 구성은 처음에 제시된 상황이나 사건이 해결되지 않고 계속해서 강조되어지는 구성을 의미한다.
극적 표현상의 ‘형식적’, ‘내용적’ 대칭 구성에 대해서는 형식적 대칭은 극 속의 인물들의 상황이나 사건이 거울을 보는 것처럼 대칭적으로 전개되는 것을 말하며, 내용적 대칭 구성은 사건의 인물이 관찰자이면서 관찰의 대상자라는 두 모습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같은 구성을 말한다. 이처럼 부조리극의 구성은 이중적이며 복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부조리극의 구성은 현대 우리가 처해있는 부조리한 상황과 삶의 부조리성을 체험하게 한다.

2) 등장인물
인물은 구체적인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갖지 않고 유형적이나 원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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