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1920년대 프로문학의 방향과 정체성 - 내용, 형식논쟁과 프로시의 대중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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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카프의 형성 배경과 조직 과정
3. 프로문학의 방향모색 - 내용·형식논쟁
3.1. 내용·형식 논쟁의 흐름
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3.3. 내용·형식 논쟁의 결과
4. 프로문학의 대중성확보
4.1. 노동운동시와 전위시 양식
4.2. 민요 양식 차용
4.3. 단편서사시 양식
5. 결론
본문내용

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내용·형식 논쟁에서 박영희는 시종일관 흐름을 주도하며 자신과 대비되는 김기진의 관점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전개한다. 박영희는 내용·형식 논쟁에서 ‘내용’을 우선하면서 문학에 있어서의 사상성 및 사회적 효과의 측면을 강조했다. 그 논거는 대부분 마르크스, 레닌 주의 이론 및 외국의 비평가들에게 기대고 있다.
「투쟁기에 있는 문예비평가의 태도-동무 김기진 군의 평론을 읽고」에서의 경우 박영희는 김기진을 계급의식이 철저하지 못한 부르조아적 비평가라고 공격하면서, 그 과정에서 레닌과 마르크스주의 이론 및 아오노스에키치(靑野李吉)의 외재적 비평론을 제시하고 있고, 「문학비평의 형식파와 맑스주의」는 이론적 전거를 이용하는 경향이 극심해져서 내용의 70%는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가 빅토르 쉬클로프스키와 마르크스주의 비평가 트로키치의 논쟁을 그대로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비해 김기진은 내용·형식 논쟁에서 ‘형식’적인 측면을 지지하면서 형식적 미숙을 문제 삼아 박영희를 비판하는 이유는 문학이 독자에게 실감으로 전해지지 않는 이상 선전 효과가 없다는 점, 즉 계급의식의 선전에 아무 기능도 못한다는데 있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김기진의 이러한 주장은 박영희처럼 일관된 주장이나 명확한 견해를 제출하기보다는 곳곳에서 빈틈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내용과 표현」에서 김기진의 “문학은 언어의 발달과 이에 의한 표현이 없고서는 구성되지 못한다.” 김기진, 「내용과 표현」, 『김팔봉 문학전집 1 ; 이론과 비평』, 문학과지성사, 1988, p.112.
, “소설이 소설되려면 제재를 쓸 현상이 필요하고, 현상을 예술화함에는 작가의 사상과 취미와 감정이 필요하고, 그리고는 그것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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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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