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생과 한국 학생간의 갈등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1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며
2. 갈등 유형
1) 언어적 갈등
① 역할 배분 상황에서의 갈등 상황
② 토론 의견 개진 시, 끼리끼리 이야기하는 갈등 상황
2) 문화적 갈등 – 국가적 정체성에 관한 민감한 사안에서 어색해지는 것
3. 결론
- 본문내용
-
② 토론 의견 개진 시, 끼리끼리 이야기하는 갈등 상황
주제에 대하여 조원들 간에 토론할 때, 한국 학생들은 한국 학생들끼리 중국 학생들은 중국 학생들끼리 이야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다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한국 학생들이 토론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진행이 빨라 자연스럽게 중국학생들이 도태되는 유형1)이 있을 수 있고, 또 다른 형태는 중국 학생들끼리 한번 물꼬가 트이면 중국어의 다이내믹(?)한 언어적 특성상 쉽사리 끊기가 어려워지는 유형2)이 발생한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예 >
1번 유형 – 논의가 부분적으로 진척될 때마다, 중국 학생들의 의견을 꼭 묻고 회의록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감각인데 다소 표현이 거칠고 서툴다면, 스무고개 묻듯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범위를 좁히고 한국어 표현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2번 유형 – 중국어의 다이내믹한 언어의 특성(성조와 빠른 속도 등)상 말을 중간에 끊기가 쉽지 않다. 이 때, 한국 학생은 중국 학생들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데, 기본적으로 중국어가 속도가 빠르고 높낮이의 변화가 심해 기분이 좋아보이거나, 내지는 욕으로 들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흥분은 금물, 차분하고 밝은 표정으로 한 마디 한 마디 끝날 때마다 통역을 요구한다. 어려운 주제를 토의할 때, 답답한 마음에 모국어를 사용하는 친구와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이해가 가는 행동이나, 길어지면 보기에 좋지 않다. 짧게 짧게 끊어서 한국 학생들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