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그린버그의 `아방가르드와키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나의 문명이 엘리어트의 시와 엘리 T.P.Alley의 노래, 브라크의 그림과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 Saturday Evening Post> 지의 표지그림 등과 같이 두개의 상반된 것을 동시에 만들어낸다. 이것들은 모두 문화에 속하며, 표면상으로는 같은 문화의 일부이고 같은 사회의 산물들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 관련성은 끝난다. 엘리어트의 시와 게스트 Eddie Guest의 시에서와 같이, 상호간의 분명한 관계를 밝힐 수 있을 만큼 폭넓은 문화적 전망은 어떤 것인가? 이러한 격차가 하나의 문화적 전통의 범위 내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당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 차이가 사물의 자연스러운 질서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가리키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우리시대의 전적으로 새롭고 특이한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답은 미학적 연구 이상의 것을 수반한다. 보편적이지 않은 특수한 개인이 겪는 미적 경험과, 그러한 경험이 일어나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의 관계에 대해 지금보다 더욱 주의 깊게 그리고 독창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여기에서 밝혀지는 것은 이상에서 제기된 문제에 덧붙여서, 아마도 다른 보다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응답이 될 것이다.
한 사회가 그 발전 과정에서 생기는 자신의 특수한 표현형식들의 필연성을 점차 정당화할 수 없게 될 때, 예술가와 작가는 그들과 관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존해야만 하는 이제까지의 고정된 관념들을 버리게 된다. 그리고 어떠한 것도 당연히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진다. 종교, 권위, 전통, 양식 등에 관련되는 모든 진실성은 의문시되고, 작가나 예술가는 그가 다루는 상징과 가리키는 바에 대한 관객의 반응을 더 이상 예상할 수 없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의 상업화] 예술 & 자본의 문제
  • 예술 시장의 통제를 벗어나려 한 시도의 계보는 러시아의 다다, 프랑스의 초현실주의, 국제 상황주의자를 거쳐 추상표현주의에까지 만들 수 있다. 특히, 추상표현주의를 보면 화가들은 미적 영역으로 물러남으로써 시장의 힘과 정치에서 벗어나고자 했음이 분명하다. 위의 책, 68p.그린버그의 다음과 같은 말을 보면, 20세기 중반 모더니즘. 당시 그러한 시대 분위기를 더욱 잘 알 수 있다.“아방가르드 시인과 예술가는 대중에게서 아주 멀리 물러남으

  • [현대예술]아방가르드와 키치(Avangarde and Kitch)
  • 아방가르드가 나타남과 동시에 두 번째의 새로운 문화현상이 서구 산업사회에 나타났는데, 이것을 독일인들은 키치Kitch 라는 야릇한 이름으로 불렀다. 그것은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화보가 있는 문학지, 잡지의 표지, 삽화, 광고, 호화판 잡지나 선정적인 싸구려 잡지, 만화, 유행가, 탭댄스, 할리우드의 영화 등을 말한다. 무슨 이유인지 이 거대한 허깨비는 항상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제는 그것이 왜, 무엇 때문에 나타났는

  • 팝아트와 페미니즘
  • 예술과 대중 예술이라는 이분법적․위계적 구조를 무너뜨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여러 팝아트 작가들이 소재적 측면에서 기존의 권위와 위계질서를 허물고 이전에 저속하다고 배척했던 부분을 적극적으로 포용했다고 평가될 수 있는 반면, 여성에 대한 시선에 있어서는 전통적 서구 남성의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이 그들의 작품에서 나타난다.3. 페미니즘의 팝아트 수용1) 키치적 요소의 수용팝아트는 그린버그가 폄하해마지 않던 키치적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예술가들 사이에서 유행되었다. 어떻든 고결함의 결여를 나타는 듯이 보이는 그림과 감상적인 중산층들의 동경심을 만족시키는 듯한 그림의 비판적인 의미로 사용됐던 개념이었다. 키치는 싸구려거나 경박하고, 무가치하며, 윤리적으로 부정함. 진리품이 아님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혐오스럽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거부하는 의미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는 “참된 문화의 가치에는 무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속 키치 미학
  • 키치를 보는 시각키치의 조건키치 작가 소개키치란 이 나라 대다수의 사람이 가지고 살기 원하는‘값싸고, 천박하고, 감상적이고, 허섭스레기 같고, 예쁘고, 귀여운 모든 것’을 의미한다.”- 제니 샤프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항상 똑같다.키치는 이 시대의 삶에 나타난 모든 가짜의 요약이다.- 클레멘트 그린버그19세기 후반 부르주아 시민계급 형성산업화, 공업화에 따라 상업이 주를 이룸부르주아들의 문화적 욕구예술의 민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