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와 섹슈얼리티 -걸 그룹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정리
- 아이돌
- 성 상품화
- 섹시 콘셉트
(2) 아이돌 문화에 섹스어필 등장 이유

(3) 아이돌 문화의 섹스어필 이유

(4) 걸그룹 현황

(5) 아이돌의 섹스어필 사례
- 가사 선정성
- 의상의 선정성
- 안무의 선정성

(6) 방송 심의 규정

(7) 문제점

(8)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걸 그룹 현황
: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현재 가요계는 걸 그룹 열풍이다. 하루에도 수십 명 혹은 그 룹이 탄생했다가 사라지가 일쑤이다. 대형기획사에서 체계적 교육을 받고 데뷔해 철 저한 시스템 하에서 활동한다면 성공할 승산이 있겠지만 모두 다가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케이블TV 한 채널은 tvN에서 우리나라 걸 그룹 열풍을 취재하면서 과연 걸 그룹의 멤버를 모두 합치면 몇 명이나 될까 조사해보았다. 결과는 소녀시대, 카라, 티아라, Miss A 등의 인기 걸 그룹을 포함하여 총 104명이었다. 물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그룹도 몇 포함되었지만 그들을 제외하더라도 엄청난 수이다. 이렇게 현재 가요계는 걸 그룹들이 굉장히 많으며 대중의 사랑을 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다.





(5) 아이돌의 섹스어필 사례 분석
ⅰ. 가사의 선정성 사례
① 티아라 ‘처음처럼’

왜 자꾸 열이 나는거죠 온몸이 자꾸 (자꾸만) 다 달아오르죠 (자꾸만) 왜 자꾸 아찔 아찔하죠 정신이 없어 (자꾸만) 저 죽을 거같죠 (자꾸만) 사랑 사랑 지금껏 말로만 했던 건지 그댈 만나고 난 느껴요 난 진짜 사랑이 뭔지 그댄 나를 기쁘게 해요 그댄 나를 느끼게 해요 처 처음처럼 처 처음처럼 그댄 나를 미치게 해요 자꾸 자꾸 원하게 해요 처 처음처럼 처 처음처럼 처 처음처럼 처럼 처럼 처 처음처럼 처럼 처럼 처 처음처럼 처럼 처 처 처음처럼

: 위의 가사는 걸 그룹 티아라의 ‘처음처럼’이라는 노래다. 이 가사는 ‘처음처럼’의 가 사는 이성을 유혹하는 노골적인 표현남녀 간의 성관계를 암시하는 듯한 표현이 주가 되고 있으며 여성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남성에게 성적 어필을 하고 ‘기쁘게 해줘’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문화자본의 시대 - 한국 문화자본의 형성 원리, 이동연, 문화과학사 (2010)
현대사회와 섹슈얼리티, 임인숙, 고려대학교 (2009)
문화와 섹슈얼리티, 이태숙, 예림기획 (2004)
성과 음악
대중매체에서의 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 아이돌 가수의 객관적 우열관계에 따른 계층화 연구
  • 아이돌 계층화를 보여주는 객관적 지표1) 전문가 평점 2) 음원 차트 순위 3) 앨범 차트 순위 4) 음악방송 순위5) 예능 출연 빈도 2. 아이돌 그룹의 우열? ‘00순위’가 못다 한 이야기1) ‘A vs B’ 의식적 우열의 구분2) 우리만의 ‘K-POP STAR? (아래는 현재 활동이 활발한 아이돌을 기준으로 선정) 3) ‘아이돌 우월의 조건’, 그 교집합에 대하여4) 이미지 특성화가 무기! 소형기획사의 반란3. 대중문화에서의 아이돌1)‘이미지’를 소비하는 사회, 아이돌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팬덤문화
  • Ⅰ. 서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2. 팬덤문화의 정의 3. 팬덤문화의 특징 4. 팬덤문화의 장/단점 Ⅱ. 본론1. 설문지분석2. 인터뷰 (질문과 답변)3. 사생팬들의 활동및 문제Ⅲ. 결론 및 개선방안1. 결론2. 개선방안- 정부- 가정 및 기성세대- 소속사- 청소년Ⅳ. 팬덤문화 조사의 한계점Ⅴ.참고문헌Ⅰ. 서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팬덤문화는 단순히 청소년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문화가 아닌 팬덤문화에 대한 이해 없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발전방향
  • 문화’ 자체의 기반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 이제 대중음악 판은 그저 극단적으로 양분된 시장 구조 속에서 고만고만한 10대 취향의 아이돌 스타들만이 각축을 벌이는 투기장으로 전락했으며 최소한의 음악적 예술적 자의식과 고뇌가 숨쉴 수 없는 공간이 되어버렸다. 대형 기획사 중심의 스타 시스템이 사실상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음악성과 무관한 엔터테이너들만이 방송 무대를 독점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음악성과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문화를 선도하는 입장에서 주체적으로 바로서지 못하고 대중들의 성향에만 자꾸 맞추다 보면 우리의 대중문화는 계속 저질문화를 향해 치닺게 될 것이며 또한 그 속에서 남녀차별적인 문화가 양산되어 인간의 존엄성이 크게 위배될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 남녀는 공평하며 그 중의 하나가 차별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항상 공평한 시각으로 남녀를 바라보자. 유지나(1999) 섹슈얼리티와 대중문화, 동인오생근 외(2000) 성과 사회, 나

  •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 중심의 방송 산업으로 확대 재생산.but, 지극히 상업적이고 단발성 위주의 불균형한 스타시스템스타시스템은 불확실성과 위험을 최소화함으로써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1. 스타 시스템이란 ? 스타 이미지 만들기1. 스타 시스템이란 ? 스타 시스템의 초기 전형 H.O.T2. 아이돌의 영향력 및 소비문화 아이돌의 영향력은대중의 욕망에서 비롯된다.섹슈얼리티 & 동경과 동일시 아이돌의 영향력 및 소비문화 섹슈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