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상심리] 불안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역사적 개관
2.불안장애의 종류
3. 진단적 발달적 고려사항
4. 경험적 타당도
5. 관련된 특징들 : 동시발병장애
6. 역학
7. 발달경로와 예후
8. 원인
9. 치료와 예방
* 출처
본문내용
2) 진단기준 : DSM-Ⅳ
A. 집 또는 애착 대상과의 분리에 대한 불안이 발달수준에 부적절하게 지나칠정도로 나타나며, 다음 3가지 (또는 그 이상)의 상황에서 드러난다.
① 집 또는 주된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불안을 느낀다.
② 주된 애착대상을 잃거나 그 대상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거라고 계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한다.
③ 예기치 않은 불행한 사고로 주된 애착대상과 분리될 것이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한다.
④ 분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⑤ 혼자 있거나 애착대상 없이 지내는 데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한다.
⑥ 주된 애착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으면 잠자리에 들지 않거나 집을 떠나 잠자는 것을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⑦ 분리 주제와 관련된 악몽을 반복적으로 꾼다.
⑧ 주된 애착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 신체증상을 호소한다.

B. 장애기간이 적어도 4주 이상이어야 한다.

C. 18세 이전에 발병해야 한다.

D.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킨다.

E.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다른 정신증적 장애 기간 중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 하고, 청소년과 성인에서는 광장공포증이 있는 공황장애로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3) 특징

참고문헌
* 출처
청소년 이상심리학 - 시그마프레스, 2005
대한불안의학회 홈페이지
네이버 용어사전
위키백과
정♡아동청소년 발달센터 - 네이버 블로그
김정희 심리상담센터- 네이버 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불안장애의 심리학적 평가(아동 불안장애검사, 불안장애면접, 불안장애평가)
  • 청소년들에게도 사전 검사 정도로는 사용할 수 있다.(3)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Children(K-SADS)K-SADS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정동장애 연구에 사용하기 위해서 Puig-Antich와 Chambers에 의해 개발되었다. 현재 장애에 관한 유형(K-SADS-P)과 병리적 증상을 묻는(K-SADS-E)이 있다. 증상의 심각성이 아니라 증상의 출현율에 대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정동, 불안, 품행, 정신증적 증상을 평가하고 간단한 관찰평정 세트를 포함하고 있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심리학의 이상행동은 행동장애, 행동의 역기능, 행동 문제, 심리적 문제, 부적응 행동, 손상, 결함, 정신병리 등의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다(김경희, 2007).대부분의 아동기, 청소년기들이 같거나 유사한 상황에서 상식선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과 확실히 다른 행동을 보일 때 이상심리 혹은 정신병리로 본다. 또한 아동 • 청소년의 행동들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일탈하여 지체되거나 방해를 받아 각 개인과 가족, 주변 사람들에게 심각한 고통과 불안감

  •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장애(정신지체, 품행장애, 자폐 등),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②물질관련장애-중독성 물질(술, 담배, 마약 등)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심리적사회적 기능손상-물질사용장애, 물질의존, 물질남용③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증적 장애-정신장애 중 가장 부적응적인 이상행동-환각, 사고장애, 망상, 혼란된 언어, 기이한 행동, 감정의 둔화④기분장애-극도로 우울하거나 고조된 기분-우울장애, 양극성 장애⑤불안장애-비합리적이거

  •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3-1.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의 개념1.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의 개념청소년의 심리적인 불안정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심리적 혼란을 겪는 것으로 환경에의 부적응 상태라고 말 할 수 있다.2.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는 기준청소년기 동안의 정상과 이상의 구분은 어디까지나 청소년들이 생활에 지장을 받아 그들의 발달과업이나 목표의 성취가 어느 정도로 어려운가를 바탕으로 판단된다.① 사회적 기준에서의 일탈은 그 사화

  • 청소년 심리적 문제
  • 3장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3-1.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의 개념1.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의 개념청소년의 심리적인 불안정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심리적 혼란을 겪는 것으로 환경에의 부적응 상태라고 말 할 수 있다.2.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는 기준청소년기 동안의 정상과 이상의 구분은 어디까지나 청소년들이 생활에 지장을 받아 그들의 발달과업이나 목표의 성취가 어느 정도로 어려운가를 바탕으로 판단된다.① 사회적 기준에서의 일탈은 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