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본론
제1절. 가해학생의 분석
- 가해자측면에서의 학교폭력 현황
- 폭력적 가해행동의 교육심리학적 해석
- 가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2절. 피해학생의 분석
-피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 양상의 교육심리적 해석
-피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3절. 종합적 해결책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집단적 특성에 따라
교육 심리적으로 바라본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2.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양상에 대한 교육심리학적 해석
학교폭력을 행하는 원인과 동기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가해학생과는 다르게, 피해학생의 경우 학교폭력을 당한 후의 영향을 주로 탐구할 수 있다.

1.따돌림으로 인한 학습동기 저하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안전에 대한욕구, 생리적욕구, 애정을 갈구하는 욕구 등은 자아성취, 지적,심미적욕구에 대비되는 하위욕구로 분류 되는데, 이러한 하위욕구가 성취되지 못하면 상위욕구의 단계로 나아갈수 없다. 학교에서의 따돌림이나 폭력은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방해하기 때문에 그 이상의 욕구단계를 추구하기 어렵게 된다.) 학업성적 하락. 여학생의 따돌림 현상은 주로 소속감의 상실이나, 애정을 충족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나타나지만, 남학생의 따돌림현상은 주로 폭력과, 구타현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여학생보다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고착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2. 학교폭력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에서는 언어폭행, 중학교 남학생에게는 폭행과 금품갈취가 폭력의 주된 내용을 차지하고 있었다.(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지표 개발연구2008.9.1 연구책임자 박효정)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남학생의 경우 사회통념상 이를 드러내기도 쉽지않고, 파워게임에서 졌다는 사실에 자신감 하락이나, 집중력 하락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학업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된다.

3. 남학생의 경우 주로 폭행, 금품갈취등의 힘의 논리에서 비롯된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는데 있어 왜곡된 시각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에는 주로 3-4단계의 도덕성 발달을 이루지만, 현실에서 접하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과,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도덕적 가치의 충돌이 일어나 비관적이고, 사회 불신적인 경향을 갖게 된다.

3.피해 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자아효능감
대부분 한번 학교 폭력에서 피해를 입은 학생은 남은 학창시절동인 지속적으로 그런 폭력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논문/학회지
학교폭력 중복 경험자의 자아존중감과 문제대처행동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도기봉, 오주, 2010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김경태, 2007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김재엽, 이근영, 2010



한국심리학회지. 2004. <가정폭력이 집단 괴롭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소명 현명호
한국 청소년연구. 김선아. 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김명자. 2001.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정신간호학회지.
권이종 청소년학연구 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단행본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심리학] 아동학대
  •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 방임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 물리적 방임 :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아동을 장시간 위험하고 불결한 주거환경에 그대로 방치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교육적 방임 : 학교에 무단결석하여도 고의적으로 방치하거나 취학연령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보내지 않는 행위, 숙제 및 준비물을 챙겨주지 않는 행위가 해당된다. - 의료적 방임 : 예방접종을 제때에 하지 않거나 필요한 의료적

  • 아동성폭력 관련 교육
  • 폭력 관련 교육과 대책131) 아동 성폭력 관련 교육132) 아동 성폭력 대책14Ⅲ.결론19참고문헌표 목차 가해자 특성별 유인방법

  • [학교폭력 사례] 따돌림 및 괴롭힘, 금품갈취, 신체폭행 사례 분석
  • 학교 내 가해자의경우 관핀 학생 전체 조직을 해체하거나 근본적인 선도 개입 없이 특정몇몇 학생에 대한 행동만 제재하고 처벌하는 것으로는 한계 및 위험성이있다. 그러므로 경찰,학교,사회단체들의 연계를통해 불량서클 조직구성원에 대한 파악 및 선도교육이 정기적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또한 신고로 인한 보복등 피해학생 개인의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보복 시의 처벌기준 강화 및 학교폭력이 범죄라는 인식전환과

  • [학교폭력(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원인, 유형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를 통해 본 향후 폭력학생 지도방안 분석
  • 폭력으로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 방어 불가능한 개인을 겨냥해 개인, 집단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라고 규정했다.마지막으로 ‘스텐펜스’와 ‘스미스’는 지배적인 사람(가해자)이 덜 지배적인 자(피해자)에게 걱정을 일으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실제로 걱정을 일으키는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는 사회적 상호관계의 한 형태라고 말했다. 이렇게 여러 학자들의 의견과 견해를 보았을 때 이들이 말하는 ‘학교폭력’개념의 공통점은 이것은 단순한 폭력행

  • [체벌] 체벌에 대한 찬반론
  • 학교에서의 체벌은 체벌 받는 학생 뿐 만 아니라 그러한 체벌을 목격하고 있는 학생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며, 학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교육성취를 억제하게 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3) 반항적인 행동의 증가체벌 부정론자들은 체벌이 행동을 억압하여 불안을 조성하게 하고, 학생들에게 공격성을 자극하여 반항과 적의가 내포된 행동을 표출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폭력이 문제해결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그릇된 판단을 심어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