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본론
제1절. 가해학생의 분석
- 가해자측면에서의 학교폭력 현황
- 폭력적 가해행동의 교육심리학적 해석
- 가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2절. 피해학생의 분석
-피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 양상의 교육심리적 해석
-피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3절. 종합적 해결책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집단적 특성에 따라
교육 심리적으로 바라본다.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2.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양상에 대한 교육심리학적 해석
학교폭력을 행하는 원인과 동기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가해학생과는 다르게, 피해학생의 경우 학교폭력을 당한 후의 영향을 주로 탐구할 수 있다.
1.따돌림으로 인한 학습동기 저하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안전에 대한욕구, 생리적욕구, 애정을 갈구하는 욕구 등은 자아성취, 지적,심미적욕구에 대비되는 하위욕구로 분류 되는데, 이러한 하위욕구가 성취되지 못하면 상위욕구의 단계로 나아갈수 없다. 학교에서의 따돌림이나 폭력은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방해하기 때문에 그 이상의 욕구단계를 추구하기 어렵게 된다.) 학업성적 하락. 여학생의 따돌림 현상은 주로 소속감의 상실이나, 애정을 충족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나타나지만, 남학생의 따돌림현상은 주로 폭력과, 구타현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여학생보다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고착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2. 학교폭력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에서는 언어폭행, 중학교 남학생에게는 폭행과 금품갈취가 폭력의 주된 내용을 차지하고 있었다.(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지표 개발연구2008.9.1 연구책임자 박효정)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남학생의 경우 사회통념상 이를 드러내기도 쉽지않고, 파워게임에서 졌다는 사실에 자신감 하락이나, 집중력 하락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학업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된다.
3. 남학생의 경우 주로 폭행, 금품갈취등의 힘의 논리에서 비롯된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는데 있어 왜곡된 시각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에는 주로 3-4단계의 도덕성 발달을 이루지만, 현실에서 접하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과,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도덕적 가치의 충돌이 일어나 비관적이고, 사회 불신적인 경향을 갖게 된다.
3.피해 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자아효능감
대부분 한번 학교 폭력에서 피해를 입은 학생은 남은 학창시절동인 지속적으로 그런 폭력
- 참고문헌
-
Ⅳ.참고문헌
-논문/학회지
학교폭력 중복 경험자의 자아존중감과 문제대처행동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도기봉, 오주, 2010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김경태, 2007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김재엽, 이근영, 2010
한국심리학회지. 2004. <가정폭력이 집단 괴롭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소명 현명호
한국 청소년연구. 김선아. 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김명자. 2001.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정신간호학회지.
권이종 청소년학연구 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단행본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