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자율학습 실시에 대한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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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관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기간
2. 연구 절차
3. 연구 대상
4. 조사 도구
5. 조사 방법
6. 자료 처리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설문지
2. 인터뷰 1) 교사
2) 학생

Ⅴ. 요약 및 결론,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Ⅵ. 참고 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 야간자율학습은 대부분의 학생이 교실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야간자율학습 감독의 유무는 유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한 학교의 경우 기존의 반 편성대로 야간자율학습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야간 자율학습 인원의 맞춰서 반을 재편성 한 후 실시하고 있었는데 학습하는 학생들의 편의보다는 감독과 학생 관리의 편의성만을 고려한 야간자율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

1-4. 야간자율학습 시간은 주로 어떻게 활용하십니까?(중복선택 가능)
1
개인공부
23명
18%
2
학교숙제
35명
28%
3
학원 및 과외숙제
34명
27%
4
음악감상
5명
4%
5
수면
26명
21%
6
기타
2명
2%


⇒ 학교와 학원 및 과외 숙제로 활용한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야간자율학습이 개인의 수준에 맞춘 자율적인 학습시간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숙제를 하는 시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수면을 취한다는 학생도 26%나 되었다.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야간자율학습 시간이 아니다 보니 학생들이 자율적인 학습보다는 해야만 하는 숙제를 하거나 잠을 자면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1-5. 야간자율학습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1
잘 활용하고 있다
1명
2%
2
그럭저럭 활용하고 있다
18명
33%
3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23명
42%
4
잘 모르겠다
13명
23%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신재흡(2009). 현직교사를 위한 현장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임현경(2007). 중소도시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율학습에 대한 인식 연구
이치호(2010).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일반계고 야간자율학습에 대한 의식조사 및 결과 활용 방안.
최준영(2008). 고등학생 보충·야간 자율학습과 학업스트레스, 주관적 만족감, 가출 및 자살 충동 간의 관계.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허영주(2006).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사교육 선택 요인에 관한 인식 조사:부천시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송상남(2006). 일반계 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 만족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선일보 2005, 10. 2 기사
EBS[사제부일체]. 200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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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일이 깨지네요... 다른 두 파일은 잘 열리는데
  • gawoo***
    (2016.07.28 01:2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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