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생태중심주의에 입각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환경보호의 의미
-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입장
2. 생태중심주의
3. 아동 발달 수준
-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른 중점 지도 방향
4. 교육 과정 고려 사항
5. 지도방향 설정
6. 단원의 개관
7. 교과서 분석
생활의 길잡이 분석
8. 차시별 계획
9.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른 중점 지도 방향
도덕과에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수준을 설정하고 다음 단계의 도덕성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지도 방향을 설정한다. 우리 조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의 수준을 3수준 6단계로 구분한 콜버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의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 단계를 진단하고 그에 따라서 추구해 나가야할 지도 방향을 설정해 보기로 하였다. 콜버그가 제시한 각 단계별 특징을 환경보호 덕목에 맞추어 대입해보고 지도 대상인 대부분의 4학년 아동들의 상태는 전인습 수준의 2단계와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인 3단계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도덕발달수준
사회적
조망
도덕 발달 단계
사회적 관점
➜ 환경보호 덕목에 대입된 상황
전인습수준
-전 도덕성
현실적 개인
조망
1단계 :
타율적 도덕성
• 타인의 이해를 고려하지 않고 권위자의 시각과 자신의 시각을 혼동함.
• 처벌과 복종 지향
➜ 권위자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쓰레기를 버리지 않음
2단계 :
개인적, 도구적 도덕성
• 자신의 필요한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하려 하기 때문에 실용적 경향이 강함.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 쓰레기통에 버리면 사탕 줄게. 네
인습
수준
-타율 도덕성
사회
구성원
조망
3단계 :
대인간 규준적 도덕성
• 개인 간 신뢰와 사회적 승인을 유지하는 것에 특별한 관심을 가짐.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우리 딸은 착하니까 쓰레기통에 버려야지? 네
4단계 :
사회 체계 도덕성
• 사회구조는 갈등을 일으키는 여러 요구를 중재하고 공공선을 증진하는 것으로 이해함.
• 착한 역할 점유자간에도 갈등이 있을 수 있음을 인식함.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면 법을 어기는 나쁜 사람이지.
후인습수준
-자율 도덕성
사회
선행
조망
5단계 :
개인 권리와 사회 복지 도덕성
• 도덕적 사회를 건설하는데 누구라도 선택할 보편화된 가치와 권리를 인식하는 이성적 도덕 주체의 관점임.
• 실제적 법과 사회적 체계의 타당성은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와 가치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정도의 관점에서 평가됨.
• 사회는 사회적 협동과 동의에 기반 한다고 여김.
➜ 모두를 위해서 환경을 보호해야 해.
➜ 개개인들이 소중하듯이 환경도 소중해.
6단계 :
보편적, 가역적, 규범적인 일반 윤리, 원칙의 도덕성
• 자유롭고 자율적 개인으로서 서로에게 가져야 할 모든 인간 존재의 이상적인 관점임.
• 규범적인 역할 채택은 공정성, 공평성, 즉 역할 채택에서 가역성을 확고하게 하는 절차에 의해 사고됨.
➜ 환경은 무엇을 위해서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또한 환경의 일부이므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해.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4-2 도덕과)&2007 개정교과서(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지헌, 생태중심주의에 입각한 초등 도덕과에서의 환경윤리교육 방안 연구(2004),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6-1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 김인철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