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생태중심주의에 입각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환경보호의 의미
-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입장

2. 생태중심주의
3. 아동 발달 수준

-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른 중점 지도 방향

4. 교육 과정 고려 사항
5. 지도방향 설정
6. 단원의 개관
7. 교과서 분석
생활의 길잡이 분석
8. 차시별 계획
9.참고 문헌

본문내용
-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른 중점 지도 방향

도덕과에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수준을 설정하고 다음 단계의 도덕성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지도 방향을 설정한다. 우리 조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의 수준을 3수준 6단계로 구분한 콜버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의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 단계를 진단하고 그에 따라서 추구해 나가야할 지도 방향을 설정해 보기로 하였다. 콜버그가 제시한 각 단계별 특징을 환경보호 덕목에 맞추어 대입해보고 지도 대상인 대부분의 4학년 아동들의 상태는 전인습 수준의 2단계와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인 3단계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도덕발달수준
사회적
조망
도덕 발달 단계
사회적 관점
➜ 환경보호 덕목에 대입된 상황
전인습수준
-전 도덕성
현실적 개인
조망
1단계 :
타율적 도덕성
• 타인의 이해를 고려하지 않고 권위자의 시각과 자신의 시각을 혼동함.
• 처벌과 복종 지향
➜ 권위자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쓰레기를 버리지 않음
2단계 :
개인적, 도구적 도덕성
• 자신의 필요한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하려 하기 때문에 실용적 경향이 강함.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 쓰레기통에 버리면 사탕 줄게. 네
인습
수준
-타율 도덕성
사회
구성원
조망
3단계 :
대인간 규준적 도덕성
• 개인 간 신뢰와 사회적 승인을 유지하는 것에 특별한 관심을 가짐.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우리 딸은 착하니까 쓰레기통에 버려야지? 네
4단계 :
사회 체계 도덕성
• 사회구조는 갈등을 일으키는 여러 요구를 중재하고 공공선을 증진하는 것으로 이해함.
• 착한 역할 점유자간에도 갈등이 있을 수 있음을 인식함.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면 법을 어기는 나쁜 사람이지.
후인습수준
-자율 도덕성
사회
선행
조망
5단계 :
개인 권리와 사회 복지 도덕성
• 도덕적 사회를 건설하는데 누구라도 선택할 보편화된 가치와 권리를 인식하는 이성적 도덕 주체의 관점임.
• 실제적 법과 사회적 체계의 타당성은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와 가치를 보호하고 보존하는 정도의 관점에서 평가됨.
• 사회는 사회적 협동과 동의에 기반 한다고 여김.
➜ 모두를 위해서 환경을 보호해야 해.
➜ 개개인들이 소중하듯이 환경도 소중해.
6단계 :
보편적, 가역적, 규범적인 일반 윤리, 원칙의 도덕성
• 자유롭고 자율적 개인으로서 서로에게 가져야 할 모든 인간 존재의 이상적인 관점임.
• 규범적인 역할 채택은 공정성, 공평성, 즉 역할 채택에서 가역성을 확고하게 하는 절차에 의해 사고됨.
➜ 환경은 무엇을 위해서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또한 환경의 일부이므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해.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4-2 도덕과)&2007 개정교과서(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지헌, 생태중심주의에 입각한 초등 도덕과에서의 환경윤리교육 방안 연구(2004),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6-1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 김인철 발행사항 익산 :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자극․심리학 및 양적 측정을 통한 교육평가를 강조함.2) 유초 교육연계론․ Hill과 Temple : 유치원 교육과 초등교육 간 연계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유치원에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변혁 운동을 주도함.․ Hill: 유아학교는 유아가 민주시민이 되는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 실험실이 되어야 함. 민주시민이 되는 길은 자기지도 와 사회적 협동과 같은 습관을 형성하면서 가능함.일련의 계획된 교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수준, 방언의 변이 문제 등이 코퍼스 수집 판단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미국의 교육 과정은 주마다 다르게 설계되며 학교 교육은 이에 의거해 실시된다.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표준 영어 교육 제시 방향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뉴욕 주 유치원 전 시기부터 12학년까지의 영어 과목에 대한 일반적 언어 학습 표준(Language Standards)에서는 각 학년에 해당되는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언어지식, 어휘 습득과 활용을 자세히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교육 등을 통해 새로운 제도에 쉽게 적응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2. 명품과 초저가 상품의 양극화 IMF 체제를 지나며 실업과 임금삭감으로 가처분 소득이 감소하면서 중산층이 급속히 붕괴되어 소비의 양극화가 심화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상대적으로 불황의 타격을 덜 받는 부유층은 오히려 더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었고 이들이 고가제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한 것이다. 반면, 중산층 이하의 소비는 저가제품으로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교육자치 실시, ⑦ 정당의 건전한 활동 보장, ⑧ 과감한 사회정화조치의 단행 등이다.이후 어느 정도의 민주화가 이루어진 것에 힘입어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여성 운동은 이 같은 반독재 투쟁 같은 정치문제나 여타 사회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줄이면서 ‘여성만의’ 문제에 집중하는 경향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김진기 외 2명, 『페미니즘 문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150p.정리하자면 1980년대까지만 해도 페미니즘 시는 남성 중심적 사고가

  • [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교육적인 도구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언급한다.비록 다문화주의가 복잡한 개념이고 이해와 조정이 쉽지 않지만, 적어도 다문화주의적 시각을 가지는 것은 어떤 상황을 새롭게 이해하는 시작이 된다. 예를 들어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는 학생이라는 동일한 이름으로 불리는 청소년들이 집단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개개 청소년들은 동일한 성격의 개체가 아니다. 개개인은 각기 다양한 기질, 적성, 관심, 능력을 가진 존재들이다. 교사 역시 마찬가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