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포도나무 성경교수법]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Ⅰ. 학습자 이해

1. 초등부 어린이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정신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영적 특성

Ⅱ.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내용

(1) 예배

(2) 성경공부

(3) 생활지도

Ⅲ.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방법

(1) 토의법(교안에 나와 있는 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토의로 이끈다.)

Ⅳ. 비유 중 포도나무 고른 이유

<포도나무 비유를 이해하는 올바른 관점>

Ⅴ. 목적

VI. 교안

① 준비하기

② 시작하기 <5-15분>

③ 말씀 익히기 <20-30분>

④ 집중하기 <20-30>

⑤ 마무리하기

여는 기도

닫는 기도

* 특별 활동
결론


본문내용
(3) 사회적 특성
초등부 어린이들은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다. 강압적 권위를 좋아하니 아니하고, “또래 집단”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바로 배우고 닮아 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들의 영웅 숭배적 특성을 활용하여 바른 신앙관을 교육시켜야 한다.

(4) 영적 특성
초등부 어린이들은 만물의 창조자와 심판자로서의 하나님을 이해한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믿으며, 우리들에게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믿는다. 이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생활에서 감명을 받는다. 죄의 고백과 용서를 믿으며 마지막 날 심판주로 오시는 하나님을 믿는다.
이 시기에는 교리적 진리의 일부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또한 죄에 대한 인식이 자란다. 그래서 용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사죄은총이 무엇이며 우리에게 왜 필요한 것인지를 바로 알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와 교사들이 이들을 바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또한 하나님과의 기도의 체험을 하게 되고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아뢰고 또 기도의 응답을 받는다. 그러므로 자신의 문제나 어떤 기도의 제목을 놓고 스스로 기도하게 해야 한다.
부모들은 이 시기의 어린이들을 지도할 때 훈계보다 모범을 보여야 한다. 즉 어린이의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예배를 위한 책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이렇게 살면 어떻게 되느냐?’ 라는 결과론도 중요하다. 신앙으로 살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의 생활 원리를 바로 가르치기 위해 부모와 교사들이 모범을 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
  • 기독교교육에서 바라보는 회심과 성화I. 기독교교육과 회심1. 회심의 개념1) 회심의 성경적 의미2) 회심의 교육적 의미3) 회심의 교육신학적 의미2. 회심과 교육1) 본질적 측면2) 목표의 측면3) 관계의 측면결 론II. 기독교교육과 성화1. 성화의 개념1) 어원적 개념2) 성경적 개념(1) 구약성경의 성화(2) 신약성경의 성화3) 개혁주의적 관점에서의 성화의 개념2. 성화의 성격1) 초월적 성격2) 참여적 성격3. 결정적 성화와 점진적 성화1) 결정적 성

  • [기독교 부모교육] 교회학교 부모교육
  • 법을 습득하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적인 경험을 말한다. 도한 부모와 전문가가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보완하는 활동과 참여로 효율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기독교 부모교육의 개념기독교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에는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출발점인 성경을 기초로 하여 충발하며 기독교 교육

  • [교육자 예수] 예수의 교육
  • 교육자로서 선구자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번 장에서 학습자와 함께 상호 작용하는 교육방법 중 문답법, 비유법, 상황이용법을 통해 예수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1. 문답법예수는 성역 기간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W.P. Merrill은 “예수는 질문에 대답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질문하려고 사람의 영혼을 안정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더 교육적인 것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한다. 최근순, 「기독교 교육이론과 예수님의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

  • 목회 신학 개론 - 관계 중심 생활전도
  • 포도나무가 최대한 많은 열매를 맺는데 방해가 되기 마련이다. 꼭 필요한 소중한 일을 하기에는 너무나도 산만한 사람들이 현대인들이다.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정말 소중한 일을 할 수 가없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을 하려면, 그 나머지 것들을 포기 할 수 있어야 한다.8. 21세기 한민족복음화를 향해 나아가는 한국형 전도방식1) 변두리 전도 법으로 승부를 걸 수는 없다.한국교회는 본질이 아닌 액서서리나 마스코트 등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