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포도나무 성경교수법]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Ⅰ. 학습자 이해
1. 초등부 어린이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정신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영적 특성
Ⅱ.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내용
(1) 예배
(2) 성경공부
(3) 생활지도
Ⅲ. 초등부 어린이의 교육방법
(1) 토의법(교안에 나와 있는 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토의로 이끈다.)
Ⅳ. 비유 중 포도나무 고른 이유
<포도나무 비유를 이해하는 올바른 관점>
Ⅴ. 목적
VI. 교안
① 준비하기
② 시작하기 <5-15분>
③ 말씀 익히기 <20-30분>
④ 집중하기 <20-30>
⑤ 마무리하기
여는 기도
닫는 기도
* 특별 활동
결론
- 본문내용
-
(3) 사회적 특성
초등부 어린이들은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다. 강압적 권위를 좋아하니 아니하고, “또래 집단”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바로 배우고 닮아 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들의 영웅 숭배적 특성을 활용하여 바른 신앙관을 교육시켜야 한다.
(4) 영적 특성
초등부 어린이들은 만물의 창조자와 심판자로서의 하나님을 이해한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믿으며, 우리들에게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믿는다. 이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생활에서 감명을 받는다. 죄의 고백과 용서를 믿으며 마지막 날 심판주로 오시는 하나님을 믿는다.
이 시기에는 교리적 진리의 일부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또한 죄에 대한 인식이 자란다. 그래서 용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사죄은총이 무엇이며 우리에게 왜 필요한 것인지를 바로 알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와 교사들이 이들을 바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또한 하나님과의 기도의 체험을 하게 되고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아뢰고 또 기도의 응답을 받는다. 그러므로 자신의 문제나 어떤 기도의 제목을 놓고 스스로 기도하게 해야 한다.
부모들은 이 시기의 어린이들을 지도할 때 훈계보다 모범을 보여야 한다. 즉 어린이의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예배를 위한 책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이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이렇게 살면 어떻게 되느냐?’ 라는 결과론도 중요하다. 신앙으로 살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의 생활 원리를 바로 가르치기 위해 부모와 교사들이 모범을 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