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그 이후의 교육과정(일제 강점기 시대 교육 잔재에 대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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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 ‘일제강점기 교육과정과 그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선택 이유
- 일제 강점기, 그리고 독립 이후 우리나라 시대적 배경과 교육의 흐름

Ⅱ. 본 론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
* 목표와 그 배경
* 1차 ~ 4차 시기별 특징
* 일제 강점기 교육의 잔재와 폐해
- 독립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대응
- 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방향성 (7차 교육과정과 역사교과 중심)

Ⅲ. 결 론
- 일제강점기시대의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과 그에 대응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주는 의의
- 일제 교육 잔재를 없애기 위한 대안과 의견

Ⅳ. 자료 출처

본문내용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의 잔재와 폐해
식민지 교육의 잔재는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운영까지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다.
① 정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 및 개편
: 현재 우리나라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초․중․고교에 대한 교육과정 만들고 모든 학교에 통일되는 법정 수업시수 및 일수와 학생들이 성취해야할 내용과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일제강점기 1차․2차․3차에 걸친 교육령에서 교육의 연한의 제어와 선택과목과 필수과목을 국가주도로 지정하던 모습과 닮아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②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제도
: 한국인 저작의 교과서를 폐지하고 총독부의 편찬 혹은 검정을 마친 교과서만이 교과용 도서로 이용되었던 상황에서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 제도가 시작되었다.
또한, 일제강점기 교육령이 새로이 공포될 때 마다 그에 맞춰 교과서를 새로 발행하였는데 이러한 모습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편 때마다 새로운 교과서가 발행되는 모습과 비슷하다. 우리나라는 정부주도의 하달식 교육과정개편과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교과서가 국정교과서의 형태 또는 검․인정 교과서로 국가기관의
참고문헌
Ⅳ. 자료 출처
<책/문서>
교육의 역사와 철학/목영해,양진건,이항재,한규원/교육과학사
현대교육학 학업서/남궁용관/교육사
일제강점기의 교육평가 /백순근/교육과학사
《한국 근대 학교 교육 100년사 연구(II) : 일제 시대의 학교 교육》, 이혜영, 윤종혁,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1997년 12월 1일.
이규환,“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한울,1993
최상훈,“역사과 교육과정 60년의 변천과 진로“,사회과교육연구 제12권 제
2호,2005
<인터넷>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i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서원대학교 한국교육자료박물관 http://museum.seowon.ac.kr/
뉴스한국 http://www.newshank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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