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고등학교 정치 교과서 ` 남북 관계의 현황과 통일을 위한 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사회과 교육의 성격

 사회과 교육의 특징

 사회과 교육의 목표

 통일교육의 개념

 통일교육의 목표

 통일교육에 있어서 토론학습의 유용성

1. 토론학습의 목표

2. 토론학습의 방법
3. 토론학습의 내용

 교재 및 단원명

 학습 목표

 지도상의 유의점

 핵심 지도내용

 본시학습지도안
[읽기자료]

본문내용

 사회과 교육의 목표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사회과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 통일교육의 개념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에게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
 통일교육의 목표

첫째, 자주ㆍ민주ㆍ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한 범국민적 이해와 공감대 형성 및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 함양
둘째, 통일과정 및 통일 이후에 대한 대내외적 대응 능력 신장
셋째, 세계 속의 한민족의 위상 제고 및 번영

즉,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과 통일 이후의 국가 생활에서 국민들에게 요청되는 바람직한 통일 가치관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


 통일교육에 있어서 토론학습의 유용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주의 교육론]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 비교 및 시사점
  • 교육을 위한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제도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지원에 관한 법률’을 준비함으로써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함과 동시에 민주시민교육관련 각종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공식적인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중이다. 2.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가 시민단체, 정치권, 행정부 등을 포함하여 이해 관계자 영역을 초월하는 포괄적 합의 도출을 유도하려는 노력을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원화된 민주사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의미,현황,교사자세, 학교통일교육의 지도방향,문제점, 학교통일교육의 활동 사례,활성화방안
  • 통일문제에 대해 유연한 관점을 지니자2. 북한과 통일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자3.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근거와 이유를 발견하자4. 다른 사람이 하는 북한․통일 수업, 통일교육에 관심을 가지자5. 학생들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고 쉬운 것부터 일단 실천해 보자6. 각종통일연수에 적극 참여하자Ⅴ. 학교통일교육의 지도 방향Ⅵ.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1. 교과서의 통일교육 분야 내용 부족2.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위한 교육으로2. 체제통합의 통일교육에서 체제공존의 통일교육으로3. 비합리적 북한 비판 교육에서 합리적 상호 이해 교육으로4. 체제비교 중심 교육에서 생활문화 중심 교육으로5. 지식 중심 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으로6. 도덕과 교육에서 모든 교과의 교육으로7. 외세지향적 교육에서 민족자주문화교육으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통일교육은 청소년들의 북한 및 통일문제에 대한 약화된 인식을 고양시키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남북한 사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과정이 실시되면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는 독특한 흐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 중 또 하나가 바로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이다. 국어 지식 영역의 경우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들 중에는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2년 3월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다원화 사회, 정치와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