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 교육사회학 이론

1.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주의(structural-fu
2. 갈등이론

3.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태동

■ 사회화의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의 담당기관
 1)가정
 2)또래집단
 3)학교
4)메스미디어

■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달기능
2. 사회통합 기능 (social integration)
3.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기능
4. 사회변화 및 혁신기능
본문내용
2. 갈등이론
·갈등이론(conflict theory)의 특징
-갈등(conflict): 각 집단이 지배를 위해 투쟁함으로써 보편적이 된다
-변화(change): 집단들 간의 끊임없는 권력투쟁은 끊임없는 변화를 가져온다
-강압(coercion): 투쟁과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 특정 집단이 권력을 충분히 강 화하려 할 때는 항상 일시적인 안정과 사회질서기간을 유지하려 한다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교육의 목표 : 인간성 회복
-학생선발: 객관적 측정을 위한 과학적 도구의 미비, 현행 학생선발 도구의 내용에는 문화적, 계층 간의 편협성이 존재함
-학교체제: 학교체제의 관료화는 민주적 가치실현에 부적합, 학교 조직의 관료화는 불평등을 영속화함 →구성원들의 창의성 저해할 우려
-교육과정: 특정 계층의 문화 내용으로 구성, 현행 주지주의 교육은 평등화 실현에 위배됨
-잠재적 교육과정: 권위주의적 억압은 유순한 성격을 형성시킴
-학교 교육결과 : 불평등의 재생산과 경제적 불평등이 정당화됨

3.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태동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의 등장
-교육의 기능을 주로 개인의 사회화나 사회이동이라고 간주했던 전통적 교 육사회학 비판
-지식사회학을 지향하며 지식을 한 사회의 시대상 및 사회상과 관련지어 논의하는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출발
·신교육사회학의 출발점 : 학교지식(school knowledge)에 관한 것
2) 교육과정사회학
·Young : 사회계층과 교육기회에 관한 초기 연구 비판
-단편적인 행정적 개혁 및 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여러 압력요인들에 대해 단지 모호한 정당성만 제공하였기 때문
·새로운 교육과정의 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교재분석 **제1장 교육사회학의 기초-교육사회학의 개념: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향적 조류로서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의 사회학;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토론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사회학 지향적 조류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사회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자가사회학을 연구하는 까닭:학교와 지역사회를 깊이 이해하는

  • [교육사회학] 제10장 가정, 가족의 의미와 사회적 기능
  • 교육의 실제 1. 부모역할의 특성 ① 부모역할은 정의하기가 어렵다. ② 부모역할을 잘못할 경우 이를 되돌이키는 것은 어렵다. ③ 부모역할은 도중에 그만 둘 수 없다 ④ 자녀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 ⑤ 부모는 자녀를 자신보다 더 나은 존재로 키우려고 노력한다. ⑥ 부모는 자녀의 개성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⑦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준비가 미흡하다. ⑧ 부모기로의 전환이 단기간에 이루어진다.⑨ 부모역할을 언제까지, 어

  • [교육] 10장 가정 가족의 의미와 사회적기능
  • 교육의 대상과 자녀의 연령에 따른 적절하고 다양한 내용이 필요.(다양한 가정구조에 대한 적절한 부모교육, 자녀의 발달 연령에 따른 부모교육의 구성) ②대집단 일회성의 부모교육에서 소집단의 장기적 부모교육을 지향. 단기간의 일회성 교육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장기적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 ③부모교육과정 종료 후 학습동아리와 같은 자조 집단 형성과 이에 대한 지원요구. ④부모교육의 수혜집단 확대 필요 목 차제 10장. 가정가족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인간은 ‘교육적 동물’ - 늑대소녀의 이야기- 삼인행필유아사언(三人行必有我師焉)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 공자. 인간이 모여 사는 곳에는 언제나 교육이 있다.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1. 교육의 어원① 敎育 = 가르칠 교(敎) + 기를 육(育)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본받을 효(爻) + 아들 자(子) + 칠 복(攴)) + 귀중한 자식을 부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기초 를 마련하여 아동이 언어의 내용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며, Brunner나 Bates 등의 사회언어 이론들은 언어습득의 사회적 기초를 마련. 언어의 기능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언어습득 과정은 인지적 지식 습득(내용), 사회적 기능인식(기능) 그리고 언어의 구조 (형식) 습득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