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교육 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숲 유치원이란

2.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1)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2)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 현황

가) 학급규모와 성별 취원율

나) 교육시간 및 등·하원 시 교통수단

다) 부대시설물 설치 현황

라) 종사자 및 설립주체 현황


3. 독일 숲유치원의 유형 및 구성 요소

1) 숲유치원의 다양한 형태

가) 전통적인 숲유치원

나) 통합적인 숲유치원

다) 기타 형태

(1) 프로젝트 주간

(2) 정규적인 숲의 날

2) 숲유치원의 구성 요소

가) 장소의 의미

나) 안전과 모험

다) 활동의 지속성

라) 날씨

마) 긴밀한 인간관계

바) 놀이

사) 일과 운영

아) 훈련된 교사

4. 독일 숲유치원의 교육 프로그램

1) 교육 목적

가) 자연 체험과 생명 교육
나) 사회성 및 언어교육
다) 동작 교육
라) 감각 교육
마) 지적 교육
바) 창의성 교육

2) 주요 일일 교육 내용

가) 도착
나) 아침모임
다) 숲으로 이동하는 과정
라) 자유놀이시간
마) 간식시간
바) 그룹 활동
사) 도착장소로 돌아가는 길

5. 독일 숲유치원의 구체적 사례

프라이부르크 숲유치원 (Freiburg Waldkindergarten)
본문내용
이와 같이 초창기의 숲유치원은 유아의 자연체험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이를 교육현장에 실현시키려는 교사와 자연 친화적인 교육관을 지닌 뜻있는 학부모들이 그녀의 자녀가 벽과 문과 지붕이 없는 자유로운 푸른 하늘 아래서 자연과 함께 생활하길 소망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설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숲유치원은 1993년에 처음 설립된 후, 학부모와 사회단체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후원과 지지에 힘입어 7년 뒤인 2000년에 74곳으로 증가하였으며, 2003년에는 350여 곳, 2006년에는 500여 곳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이는 숲유치원의 필요성과 교육적 진가가 입증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 현황

가) 학급규모와 성별 취원율

그림 독일 숲유치원의 활동 모습
한 학급에 유아가 그리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출처 : 맘&앙팡
독일 숲유치원의 학급규모는 78.8%가 1학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2학급이 15.4%, 3학급이 5.8%로 구성되어 있다. 1학급이 대부분인 이유는 교육을 담당하는 주무부서의 인가정책과 장려정책에 상응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한 학급의 규모는 평균 17명으로 일반 유치원에 비하면 적은 편이다. 때문에 교사뿐만 아니라 유아들도 서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상호간에 관심을 가지고 관계를 맺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유아들은 소규모 학급에서 자기 역할에 익숙해지기 쉽고, 다른 유아와 사귀기도 쉽다.

대부분의 숲유치원에서는 남아와 여아의 비율이 거의 같도록 노력하지만, 평균적으로 남아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유미, 숲유치원의 해외 동향 및 국내 도입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0집, 2010.2
이명환, 독일 숲유치원의 현장상황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2003.11
지금 독일에선 자연주의 유치원이 인기 폭발! 발트 킨더가르텐 숲 속 유치원, 디자인하우스. 맘&앙팡 2003년 4호
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6.2
윤승훈, 아이사랑 유치원의 숲 체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11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의 특징 4.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현장학습의 장소로 선정할 때 2. 박물관과의 소통3. 사전학습과 교과연계활동4 .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했다Ⅶ.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현황과 문제점1) 노인복지의 현황(1) 소득 보장정책○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① 국민 연금② 그 밖의 소득보장제도2) 의료보장정책(1) 국민건강보험-개호보험의 사례(2) 그 밖의 의료보장정책3) 주택보장정책4) 사회적 서비스5) 소결(1) 국민연금제도(2) 공무원연금(3) 사립학교 직원연금(4) 군인연금7. 사회보험으로서 노인복지1) 의료보험2) 의료보호8. 노인수용시설 및 서회적 서비스1) 노인수용시설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교육이라는 말이 통 용되기 시작하였다. 2. 대안교육의 의미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 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 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

  • [인도지역연구] 힌두교의 영향력과 기독교 선교의 현황에 대한 사례 연구
  • 교육과 기술을 함께 제공하는데 재봉과 미용코스나, 성냥, 초, 향 같은 제품 등을 제조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이런 과정을 마치면 직업을 찾아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하고 부모가 학교에 보낼 수 없는 12살까지 아이들을 위한 무료학교도 운영한다고 한다. 델리 시다르트 바스띠 마을의 힌두사원에서 힌두 근본주의 단체인 VHP와 두르가 와히니 등이 아이들과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 [황사문제] 황사에 대한 현재의 해결노력 현황과 문제와 개선방안
  •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실외활동 금지, 수업단축, 휴업 등의 학생보호조치를 강구하도록 한다. 일반인들에게도 실 외활동 금지 및 외출자제를 권고한다. 2002년 4월 8일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2066㎍/㎥에 이르는 최악의 황사가 다시 들이닥치자 황사경보가 최초로 발령되었다. 그러나 황사중대경보가 발령되어 휴교조치가 권고된 상황에서 교육부는 엉뚱한 장소에서 측정한 기상청 자료를 근거로 황사경보제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등교조치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