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유통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이마트, 롯데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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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롯데쇼핑의 시작
2. 롯데쇼핑 현황


Ⅱ. 본론
1. 롯데쇼핑의 해외진출전략
1) 해외시장 진출배경 및 시장 선정
(1) 진출배경
(2) 해외 목표 시장 선정

2) 롯데백화점 해외진출 전략
(1) 진출현황 및 전략
(2) 향후진출 전망

3) 롯데마트 해외진출 전략
(1) 진출현황 및 전략
(2)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3) 향후 진출 전망


Ⅲ. 결론
1. 해외진출의 의의와 향후 과제
본문내용
나) 차별화 전략
롯데마트는 중국에 진출한 기존의 글로벌 유통 기업들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했다. 이에 롯데마트가 가장 먼저 실행한 것은 직수입을 통해 유통 단계를 대폭 줄이는 것이었다. 이는 수입 업체를 통해 상품을 들여오는 것보다 약 15% 정도의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고, 이 수익은 물건의 가격을 다운함으로써 고객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게 만들었다. 또한 중국 현지에서 공수가 가능한 상품은 상하이에 개설한 중국사무소를 통해 직접 사들였다.
서비스 분야에서도 롯데마트는 차별화 전략을 실행했다. 보통 중국의 직원들은 공산주의 문화의 영향으로 고객에게 그다지 친절하지 않다. 롯데마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친절한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언제나 친절한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또한 매장의 외관과 인테리어를 깨끗하고 눈에 띄게 만들고 곤도라의 높이를 고객에 맞추는 등 고객을 위한 서비스 차별화 전략은 중국의 현지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다) 확장 전략
롯데마트는 3단계의 중국 진출 지역 전략을 세웠다. 1단계는 북경, 동북3성 등의 활발한 경제권, 2단계는 상해, 강소 등의 장강 경제권, 그리고 3단계는 광주, 관동 등의 주강 경제권과 중경, 사천 등의 서부 경제권이었다.


(3) 향후 진출 전망
롯데마트는 중국 시장에서 현재 점포가 집중되어 있는 서북부지역에서 벗어나 중부 지역과 중남부 지역으로 남동방향으로 진출을 확대해 3년 안에 중국 대형마트 시장에서 10위권 안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참고문헌
[참고자료]
@국내문헌
함상혁 『우리나라 기업의 인도 소매유통시장 진출전략』,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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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호 『한국 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이진용, 김정구, 주영혁,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1호, 2010, 0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 보고서 09-18
@서적
『롯데와 신격호 도전하는 열정에는 국경이 없다. 』 임종원, 청림, 2010
『롯데쇼핑 30년사 롯데쇼칭』, 2009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7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정구현, 위즈덤하우스, 2008
『한 눈에 보는 한•일 소매유통전쟁』, 오세조, 중앙경제평론사, 2002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규, 달과소, 2005
@인터넷 문헌
롯데그룹 (http://www.lotte.co.kr/)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롯데마트 (http://company.lottemart.com/)
롯데 쇼핑 IR사업 (http://www.lotteshoppingir.com/)
온바오 중국 뉴스 (http://www.onbao.com)
네이버 카페 - 롯데타운 (http://cafe.naver.com/lottetown)
네이버 카페 - 롯데 브릭스 연구회 (http://cafe.naver.com/lottevrics.cafe)
KOTRA (http://www.kotra.or.kr/)
신세계닷컴 (http://www.shinsegae.com/)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이마트몰 트위터 (http://twitter.com/Emartmall_com)
@신문기사
『롯데쇼핑, ‘유통본색’ 끝없는 영토 확장』 (파이낸셜뉴스 2010/06/21)
『롯데마트, 중국 할인점 전망 밝아 ‘매수’ 』 (서울경제 2010/10/28)
『롯데마트 중국 점포 첫 오픈』 (매일경제 2008/06/17)
『롯데쇼핑, 중국 대형마트 체인 인수』 (SBS 2009/10/20)
『이마트를 초일류 브랜드로』 (파이낸셜뉴스 2010/10/24)
『이마트는 중국시장 집중』 (한국경제 2010/10/11)
『백화점은 복합화, 마트는 해외 현지화』 (중앙일보 2010/10/26)
『중국서 롯데마트 웃고 이마트 우는 사연은』 (중아일보 2010/07/22)
@블로그
중국롯데마트 박종두 대표 인터뷰 (http://blog.naver.com/zutto77/40064556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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