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동행구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공통점』
1. 할인상품에 대한 반응

2. 고관여 제품(가전기기, TV 등의 전자제품)과
저관여제품(식품위주)에 대한 충동구매정도

3. 신상품에 대한 호기심
4. 할인혜택에 끼워 맞추기 식 구매
5. 충동구매 합리화
『차이점』
1. 동행인의 유무&동행인의 성향

2. 시간대/지리적위치
3. 가족특이사항
4.PB상품 선호도
5.시식코너에 대한 반응
6.판매원에 대한 태도
느낀점
본문내용
4. 할인혜택에 끼워 맞추기 식 구매

키위를 구매할 때 직원이 ‘포인트카드 소지자가 큰 들이 사이즈를 구매하면 할인을 해 주겠다’라고 홍보를 하였다. 그 말에 굳이 키위를 큰 들이를 살 필요가 없었지만, 아무 고민 없이 할인을 받기 위해 큰 들이에 들어있는 키위를 샀다.


정보제공자는 부대찌개에 넣어 먹을 두부 한 모를 구매 할 예정이었으나 ‘종가발아두부 1+1’ 판촉행사에 의해 두부 한 모 가격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한 개 더 구매하였다. 이는 1+1행사를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했다는 만족감을 불러 일으켰지만, 결과적으론 예상비용보다 초과 지출한 모습을 관찰 할 수 있다.


드럼세탁기용 세제를 원래는 1 pack을 사려했었는데 2pack을 사면 만원 상품권을 제공한다는 정보를 판매원에게 얻고 난 뒤, 처음의 구매 예정량이었던 1pack보다 더 많은 양인 2pack을 구매하였다.


이번 구매에서는 할인혜택에 관한 충동구매를 찾을 수 없었지만, 정보제공자는 평소에 포인트 적립, 1+1행사와 같은 할인 혜택에 관심을 가지는 편이다. 이날도 계산 도중에 계산대 위에 놓여있는 행사 이벤트 광고지를 보고 저번에 8만원어치 샀는데 왜 증정품을 안 주었냐고 물었다.


아버지께서 집에서부터 할인쿠폰을 챙기시던게 생각난다. 매달 정기적으로 우편으로 날라오는 롯데마트 쿠폰의 내용은 5만원 이상 구매시 5천원 할인권이었다. 아버지는 물건을 살 때마다 대략적으로 금액을 모두 더하고 계셨으며 무조건 5만원 이상을 구매해 할인을 받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셨다. 끼워 맞추기식 구매이신 것이다. 어쩌면 할인쿠폰 때문에 더욱더 충동구매를 한 것일지도 모르며, 기업 역시 이 부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요약
위의 사례들을 보면 할인혜택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자신이 할인을 받기 위해 더 지불하는 가격에 대해 보상을 받는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보통 물건을 하나 더 구매할 때는 부담감이 느는 것이 정상이지만, 할인혜택이 있으면 물건 구매에 따른 부담감을 갖지 않고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나는 하나의 물건을 얻었고, 할인도 받는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기업이 소비자들의 이러한 구매 패턴을 이용하면, 할인혜택을 통해 대량구매를 이끎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이는 이중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이라 사려된다.

5. 충동구매 합리화

(김미진)충동구매 시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으니까... 세일가격이니까... 친절하게 설명해준 점원한테 미안해서... 한꺼번에 구매해놓으면 다음에 또 사러 올 필요 없으니까...”와 같은 대화를 통해서 정보제공자는 자신의 충동구매 사실에 대해 합리화 시키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신나라)정보제공자는 이마트의 방문목적 중 하나였던 발열내의를 구매하고 바로 옆 코너에 있는 ‘여성용터틀셔츠’를 충동적으로 구매하였다. 이로 인해 장보기예상비용보다 무려 10만원을 초과하게 되었지만 집에서 편안하게 입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로 충동구매에 대해 합리화 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은지) 사후면담을 했을 때 충동구매 한 사실에 대해 합리화를 시키셨다. 피자를 시키거나 치킨을 시키실 때는 코카콜라를 드시던 아버지가 와이즐렉 콜라를 구매하신 이유를 여쭤보니 국산제품이므로 구매하셨다고 하셨다. 명백한 합리화였다고 추측된다.

(김광일) 이마트 17주년 행사와 이니스프리 화장품 코너 10%할인 행사가 겹쳐서 40% 세일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계기로 계획에 없던 작은아들, 큰아들 화장품 및 자신(어머니)의 동생 화장품까지 구매하게 되었다.

(백승효) 할인상품에 대해 충동구매를 한 후 그에 대해 합리화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전에는 백세카레가 강황이 많이 들어 몸에 좋다 하여 백세카레를 주로 샀었다. 하지만 이번 쇼핑 때 카레를 사러 가는 길에 분명히 ‘우리 가족이 백세카레 맛을 싫어하여 이번 쇼핑 때는 백세카레를 사지 않겠다’고 말씀하시고는 백세카레 한 봉지를 또 구입하셨다. 백세카레에 붙은 할인문구가 원인이었다. 그리곤 ‘반 반씩 섞으면 맛이 느껴지지 않을거야’라고 말씀하시는데, 이것은 합리화로밖에 들리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학] 대학생의 의복 구매에 관한 연구
  • 구매에 관한 질문의 구성을 위해 이와 관련된 문헌을 참고하여 구성하였으나 모든 가능한 질문 문항을 포함하지 못하였으리라 예상된다. 참 고 문 헌현대 청년심리학, 최윤미, 학문사, 1998여성의류 구매 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조한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양봉길,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ID No.대학생들의 의류 구매에 대한 설문조사안녕하십니까?이 설문지는 대학생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45제1절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기초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 452.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

  • [소비자행동론] ‘난타’에 대한 소비자행동 분석 및 대안
  • 난타 프로젝트- 난타에 대한 소비자행동 분석 및 대안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들을 구매함으로써 자신들의 숨겨진 욕구를 알아내기도 하고 또 이것들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을 감행한다.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많은 상품들은 유무형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가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한 퍼포먼스 난타는 문화 상품이라는 장르의 한 형태로 존재하고

  • 쇼핑 충동구매의 특성, 요인, 합리적쇼핑의 방안
  • 구매를 단순히 비계획 구매로 기술하였으며(Cobb과 Hoyer, 1986), 이러한 견해는 충동구매를 구매에 대한 사전 생각이 없었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많은 비평을 받았고(Rook과 Gardner, 1993), 최근에는 충동구매를 비 계획구매와 구별하여, 비 계획구매의 한 유형이지만 그 이상으로 갑작스럽고, 강하며, 저항할 수 없는 강력한 욕구의 경험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Rook(1987)은 충동구매를 소비자가 갑작스럽고 때때로 저항할 수 없

  • [청소년문화]청소년들의 범죄와 소비주의 문화에 대한 고찰
  •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자 행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아동도 아니고 완전한 성인도 아닌 애매한 입장에서 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정서적 불안과 심리적 혼란은 청소년 소비자로 하여금 성인 소비자보다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을 하게 할 가능성을 주기도 한다.1.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자 행동 부모의 의존에서 독립하려는 청소년기의 과도기적 특성은 청소년 소비자 자신의 구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