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람이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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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성장을 지속하고 싶다면 사람에 집중하라
2장. 사람을 다룰 줄 알아야 기업이 성공한다.
3장. 혁신이 지연되는 이유
4장. 그릇된 영웅, 이론, 언어
5장. 어두운 역사의 극복
6장. 작업장에서 노동조합은 무엇을 해왔는가
7장. 내부로부터의 저항
8장. 품질경영 운동의 약속
9장.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문내용
9.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기업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전통, 진부한 사고방식, 내부 저항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현실적이고 잠재적인 제약 요소들을 극복해야 한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자들이 노동력 관리를 위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
기업의 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제시된 진단 요소들이 동일한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지와 조직이 전략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일들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조성
구성원들이 어떤 일에 대해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공감해야 한다.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시키기 위한 세가지 방법

① 현재의 경영기법이 이미 효력을 상실했거나 장래에 효력을 상실하게 될 수 있음을 데이터로 보여주는 방법

② 조직이 전개하고 있는 전반적인 경영전략의 진전에 따라 인력의 관리 방식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제시하는 방법

③ 다른 기업의 공장 방문, 문헌, 세미나 또는 전문기관들로부터 입수한 정보 등과 같은 외부의 모델과 데이터의 제공을 통해 더 나은 고용관계의 관리 방식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식의 외부자극을 가하는 방법
인적자원관리에 성공한 기업들이 그 경쟁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인적자원은 다른 기술과는 달리
모방하기가 어렵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변화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오래된 습관과 사고방식에 물든
기업에게 더욱 그렇다. 그러나 만약 이를 극복할 수 있다면 큰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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