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롯데주류 `처음처럼` vs 진로 `참이슬` 소주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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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Define
□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 목표설정
□ 기대효과

Ⅱ. Measure
□ 현 시장점유율 현황
□ C-E Diagram
□ X's 발굴

Ⅲ. Analysis
□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 분석
□ 재무분석
□ Vatal Few X‘s 설정

Ⅳ. Improve
□ 마케팅 전략

Ⅴ. Control
□ 시장예측 및 전략통제

부록.
□ 참고문헌 및 설문조사표
본문내용
4.Threat
ㆍ ‘처음처럼’이 참이슬 후레쉬가 나오기 전부터 저도수 소주로 길거리 마케팅 등의 효과로 고객들의 마음에 포지셔닝이 되어있어 처음처럼이라는 경쟁사의 제품이 가장 큰 위협요소로 볼 수 있다. 또한 웰빙 트렌드에 맞춘 저도수 소주 선호 추세에 맞추어 다른 경쟁사들도 도수가 낮은 소주를 출시 하여 경쟁이 과열 될 가능성이 있다. 또 이렇게 저도수 소주 경쟁 열풍에 의해 소주 시장이 홍보, 판촉과 같은 마케팅 비용이 과다 지출되는 현상이 자리 잡는 시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위협 요소가 있다. 그리고 국민들의 수준 향상으로 인해 경제적인 풍요로움과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려는 욕구로 소주가 아닌 다른 주류로의 이탈로 인해 고정적인 이용자들을 잃을 수 있다.

ㆍSWOT의 비교분석 결론
SWOT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롯데주류와 진로는 선발주자와 후발주자의 전통적인 특성을 가지며 상반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판매량에 따른 시장점유율이 곧 기업의 수익이 되는 주류업의 특성과 기존의 문제제기에서 언급한 이유 등으로 롯데소주의 최종적인 목표를 ‘시장점유율’ 확대로 설정하였다. 또한 잠재적 소비자를 고려해 지속적으로 ‘처음처럼’을 노출시켜 그들에게 ‘처음처럼’을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해 소비자의 습관성 선택에 변화를 줄 필요성이 있다. 아래에서는 다양한 분석 등을 바탕으로 ‘처음처럼’의 향후 발전방향과 전략에 대해 도출하겠다.


□ 기대효과
시장 점유율 및 인지도 확대로 대부분이 ‘참이슬’을 마시는 소주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상호 경쟁에 의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저렴한 가격으로 최종 소비자의 효용이 극대화 되는 긍정적 효과를 낳을 것이라 예측된다.

Ⅱ. Measure - 소주구매,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봄.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출처
‘롯데 ‘처음처럼’ 점유율 늘었다’, 2009/04/27, 강원일보 기사, 허남윤기자
‘부산 소주대전 뒤집기 vs 지키기 ’, 2009/04/20, 부산일보 기사, 강윤경기자
‘4월 소주 대전 시작’, 2009/04/09, 아시아투데이 기사, 윤경숙기자
‘롯데 ’처음처럼‘ 가격인상 부담 딛고 판매호조’, 2009/04/09, 이데일리 기사, 이성재기자
‘소주 ’처음처럼’ 야구효과 노린다‘, 2009/03/22, 한국경제 기사, 김진수기자
‘진로 vs 롯데 소주 전쟁의 승자는?’, 2009/02/05, 스포츠서울 기사
‘2009 유통 가,그 어느해 보다 경쟁 치열’, 2009/01/01,파이낸셜뉴스 기사
‘순한 소주 열풍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소주시장’, 2006/05/24, 하나금융 경영연구소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oju.co.kr/
참이슬후레쉬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hamisulfresh.com/
대한주류공업협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al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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