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유니클로의 시스템과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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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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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서론
• 조사 목적 및 기업 선정 이유
• 유니클로의 성공 사례
◎ 본론
1. 기업소개 및 현황
• 기업 소개 및 이념
• 유니클로의 변천 과정
2. 성공 이유
(1) 유니클로의 전략
• 생산 전략
• 품질 전략
• 재고관리 전략
(2) 유니클로의 시스템
• SPA 정의와 유니클로의 SPA 발전 과정
• 생산과 판매의 효율적 연계를 위한 시스템
•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 결론
• 유니클로의 전망과 우리의 예상
• 보완점 분석
• 종합 및 소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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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공 이유
• 생산 전략
(1) 소품종 대량 판매
'소품종 대량판매'는 다른 SPA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유니클로만의 특징이다. (다른 SPA 브랜드는 ‘다품종 소량생산’을 한다.) 시즌별로 '캠페인 상품'을 정해 집중 판매하는 전략이다. 유니클로는 베이질 캐주얼로 상품의 아이템을 단호하고 철저하게 압축시켰다. 유니클로는 동일한 소재의 아이템을 네크라인과 소매의 길이만을 변형시켜 7~8가지의 디자인을 선보인다. 약간의 디테일만 달리한 동일한 상품 전략은 ‘다품종 소량 생산을 가장한 단일 품목의 대량생산’ 전략이다. 이렇게 동일한 봉제기법, 소재를 이용한 상품 전략은 유니클로의 생산 원가를 낮추는 핵심요인이다. 상품은 동일한 생산과정을 거쳐 대량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작업자의 업무 숙련도는 높아지고, 상품의 불량률도 낮추어 본사의 생산원가를 낮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름에 폴로티 · 프린트 티셔츠, 봄 · 가을엔 니트 · 카디건, 겨울엔 히트텍 · 플리스 재킷 · 다운점퍼 등을 내세운다. 판매 아이템은 매년 비슷하며 그해 트렌드에 맞춰 소재, 색상, 디자인을 조금씩 바꾸는 식으로 개발비를 최소화했다.
대표적인 히트상품인 방한내의 '히트텍'은 지난해 국내 16만장을 포함 세계적으로 총 2800만장을 팔아치웠다. 또 지난해 여름 'UT'로 불리는 프린트 티셔츠를 국내에서 무려 60만장이나 팔았다. 보통 국내 캐주얼 업계에선 한 품목이 4만장 이상 나가면 히트상품으로 치는데 유니클로는 품목당 평균 10만장 이상을 판다. 한 품목을 대개 100만장 이상 만들기에 캐시미어, 코튼 같은 고급 소재를 써도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2) 소재기획 / 소재 제조업체
소재기획팀은 전 세계 유력 제조업체와 직접 교류하여 최고의 소재를 조달하고 있다. 이는 소재로 인한 원가를 대폭 절감하게 만든다. 귀중한 캐시미어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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