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아시아나 항공 기업 분석 -대한항공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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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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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 논의의 배경
2. 본론 1 : 기업 환경 분석
2.1 항공 산업 분석
2.2 시장분석(Porter's 5 forces model)
2.3 기업분석(SWOT)
3. 본론 2 : 기업 재무 분석
3.1 아시아나항공의 시계열 분석
3.2 대한항공과의 횡단적 분석
4. 본론 3 : 기업 주가 분석
4.1 PER (Price to Earnings Ratio 주가수익배율)
4.2 PBR (Price to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4.3 Tobin Q 비율 (기업의 시장가치/ 기업 순자산의 현재가치
4.4 PCR (Price Cash Flow Ratio 주가 현금흐름비율)
5. 결 론
에필로그
본문내용
③자기자본이익률(return on equity; ROE)
자기자본이익률(return on equity; ROE)은 자기자본이 투입되어 얼마만큼의 순이익을 창출하였는지를 측정한다. 주주입장에서는 부채에 대한 대가인 이자비용을 차감한 이익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자기자본이익률을 계산할 때에는 당기순이익을 사용한다. 자기자본이익률은 주주의 입장에서 수익률을 평가하는 지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다면, 주주가 투입한 자본이 잘 활용되어 높은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재무제표 분석 결과 및 해석

2007
2008
2009
2010(추정치)
매출총이익률
0.19
0.12
0.092
0.27
총자산이익률(ROA)
0.057
-0.0090
-0.031
0.081
자기자본이익률(ROE)
0.10
-0.24
-0.35
0.3
아시아나항공 2007년~2010년 수익성 지표


아시아나항공의 수익성지표인 매출총이익률, 총자산이익률(ROA),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시계열적으로 점점 하락하다가 2010년에 들어와서 상승하는 공통적인 양상을 보인다. 매출총이익률(gross profit margin)은 매출총이익이 매출액 대비 높을수록 수익성이 높다는 의미인데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수익성이 낮아지다가 2010년에 다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항공 산업에 있어 전체적인 영업 환경 악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총자산이익률(return on assets; ROA)은 2007년에는 양의 값이었으나 2008년, 2009년에는 음의 값으로 떨어져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당기성과에 기여하고 있지 못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2010년에는 양의 값으로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봐서 다시 자산이 당기성과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보인다. 자기자본이익률(return on equity; ROE) 또한 2007년에 음의 값으로 하락하고 2008년에도 하락하여 주주가 투입한 자본이 잘 활용되지 못하여 수익을 내고 있지 못한 것을 알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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