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HRD Issue와 GS건설의 교육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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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GS건설에 대한 소개
2. HRD Issue와 GS건설의 교육 인재상
3. Question & answer
4 GS건설 교육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2. HRD Issue와 GS건설의 교육 인재상
기존에 기업의 HRD와 관련해 개인 및 조직의 역량 향상과 교육과정 확보, 과정개발, 교육 실시, 현업 문제 해결 지원, 프로그램 관리, 효과 측정 부문에 자원이 투입되어 왔다. 이에 대해 경영층은 개인 및 조직 역량 향상과 현업 문제 해결 지원, 효과 측정 부분에서 집중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했다. 즉, 기존의 HRD는 경영층의 요구와 사업적 요구에 대응하기보다는 과정개발 및 운영 중심의 인적 자원 개발이라는 한정된 영역에서 안주해 왔다고 볼 수 있다.
GS건설은 우수 인재의 채용과 함께 강한 승부 근성을 갖춘 ‘Proactive People’을 육성함으로써 1등 GS건설 달성을 위한 필요 인재를 확보하고 있다.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GS의 인재는 변화를 선도하며, 최고를 지향하고 소통과 상생성장을 통해 신뢰받는 인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재는 강한 승부근성과 실행력, 앞선 사고와 도전정신, Multi-Functional, 조직 중심의 사고, 정도경영의 실천이라는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GS건설은 교육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에서의 체계를 갖추고 있다. 먼저 교육적 측면에서는 교육 투자를 확대하고 혁신교육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며 직무교육 체계를 재정립하고 있다. 그리고 제도적 측면에서는 Succession Plan, Job Rotation, 리더십 다면 평가, 전 임직원의 영업맨화 등을 실시하고 있다.


Q1. 회사현황, 업무에 대한 소개?
▶ GS 건설은 핵심 사업에서 글로벌 역량을 확보하고 각 영업 분야에서 경쟁력 고도화를 추진하는 것이 자사의 기본 메카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경쟁력을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임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자사가 추진하는 다양한 업무에서 그 성과가 발휘되고 있다. GS건설의 사업은 크게 플랜트, 발전·환경, 주택, 건축, 토목 다섯 가지 분야로 나뉜다. 이에 따라 각 분야 대한 교육체계가 나뉘어져 있다.
Q2. GS. 건설의 교육 체계 or 시스템은 어떠한가?
▶ 제도 측면에서는 가급적 통합하려고 노력하나, 각 업무에 따라 교육체계는 나뉘어져 있다. GS건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팀 주관 교육과 사업본부 주관 교육으로 나뉘는데, 팀 주관 교육에는 신입사원 교육, 진급교육, 리더십 교육, 임원 교육 등과 같은 전사 공통교육이 있고, 사업본부 주관교육은 실무에 관련된 일을 사업본부에서 주관하여 교육하는 것으로, 이 경우는 인재개발팀에서 예산 등을 편성하고, 교육은 사업본부에서 담당하는데, 위탁하는 경우도 있다.
전사교육은 크게 경영교육(리더쉽역량), 직무교육(직무역량교육), 국제화교육으로 나뉘는데, 경영교육은 리더십, 회계, 경영 등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으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 교육을 통해 MBA 과정과 같은 것으로 부장급이상의 관리 교육이나 GS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직무교육은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으로 공통직무와 특수직무로 나뉘어져 있다. 공통직무는 자사 사원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공통적인 업무에 대한 교육이고, 특수 직무는 특정업무 중에서도 사원 개개인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교육으로, 사업본부에서 수행하게 되는 교육이다. 국제화 교육은 외국어 교육과 같이 해외영업 등 업무에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영어가 있는데 작년까지 교육예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었다.
교육과정을 만드는 데는 크게 기획과 운영 단계로 나뉘는데, 기획은 경영자의 NEEDS를 파악하여 강의를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일이고, 운영단계는 말 그대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운영하는 일이다. 운영은 크게 집합교육, 온라인교육, 우편·통신교육, 멘토교육으로 나뉜다. 집합교육은 자체/위탁교육으로 나뉘고 2박3일 또는 1박2일로 교육원에 모여 교육을 받는 과정이며 노동부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온라인 교육 또한 자체/위탁으로 나뉘는데, 자체교육의 경우엔 대부분의 사원이 듣는 교육컨텐츠를 자체에서 제작하는 것이다. 우편·통신교육은 위탁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업체에서 첨삭까지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 멘토교육은 높은 직급을 대상으로 사원들의 멘토 역할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GS건설의 경우 건설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자체적으로 온라인 강좌를 만드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강점이다. 그리고 소수가 듣게 되는 교육프로그램은 주로 위탁으로 많이 이루어진다.
Q3. GS건설에서 중점을 두는 ‘핵심 교육과정’과 그것의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현재 GS건설에서 중점을 두는 ‘핵심 교육과정’은 두 가지이다. 일단 직무교육 쪽에서 자격증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기술사, 컴퓨터 관련 자격증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해외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해외에서도 인정될 수 있는 자격증 교육도 하고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해외사업수행능력을 교육하고 있다. GS건설은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자체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온라인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건설 분야라는 직무 특성상 서울 뿐 아니라 여타 지역에까지 교육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편이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GS는 인재개발팀은 대부분이 교육학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주요 임원들 간의 협의와 임직원들의 필요 등을 분석하여 이루어진다.
Q4. 타 회사와 다른 GS건설만이 갖추고 있는 교육시스템이 있는가?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인가?
▶ 자사만이 갖추고 있다기보다는 GS건설 교육의 주된 특성을 말하고자 한다. 그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번째로는 온라인 교육이 많다는 점이다. 이는 건설사의 특성상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 현장에 나가있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한 자리에 모여 교육받기가 힘들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GS건설은 앞에서 언급했듯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온라인 교육을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두 번째로 GS건설은 다른 기업체와 다르게 위탁교육을 많이 하지 않는다. 교육에 큰 예산을 투자하지 않는 다는 점인데, 이는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아낀다는 것이 아니라 인재개발팀 직원 하나하나가 자신이 담당한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자체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컨설팅 회사 등에 의뢰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과는 달리 직원이 스스로 수행하므로 예산이 절약되게 된다. 또한 타 회사에 비해 교육을 담장하는 직원의 수가 많다는 것도 예산 절약이유 중 하나이다.
Q5. 교육과정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온라인 교육이 많아지면서 대부분이 온라인상의 설문조사로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시험과 만족도 평가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임원교육 등 소수인원이 받는 교육은 시험, 만족도 평가는 물론이고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평가하는 단계까지 수행되고 있다.
만족도 설문이 오프라인으로 수행되는 경우는 OMR카드에 설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집합교육과정의 경우 문항이 많고 포괄적인 설문을 하고, 온라인교육과정의 설문은 다양한 형태의 설문을 진행하는데, 이는 온라인의 특성상 수시로 자유롭게 형태를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Q6. ROI 분석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많이 들기에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ROI분석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보통 공통교육에서는 2단계까지 평가를 하고 있고, 특수직무교육에서는 3단계까지도 평가를 하고 있다. ROI 분석은 중요한 목표기는 하지만 그것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교육투자회수율을 교육 용어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대단한 오해이다. 이 용어의 실제 의미는 그냥 투자회수율로 회계에서 쓰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그것의 효과를 수적으로 측정하고 산출해 이를 분석한다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본다. 또한 교육의 대부분이 하루 또는 이틀의 걸쳐진 프로그램이 많기에 평가하기란 쉽지 않으며, 비용 측면에서도 많은 한계가 있다.
하지만 ROI분석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자사에서는 보통 공통교육에서는 2단계까지 평가를 하고 있고, 특수직무교육에서는 3단계까지도 평가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ROI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물론 ROI 분석은 중요한 목표기는 하지만, 얽매일 필요는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7. 내년(2011년) 교육 계획은 어떠하며, 올해(2010년)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GS건설의 2011년 목표는 ‘사업경쟁력을 갖게 하기 위한 육성’인데, 사원들의 잠재력(potential)을 극대화시키는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년(2011)에는 올해 했던 추진계획에 덧 붙여 경영교육을 추진할 예정인데, 최근 다시 화두가 되고 있는 Leadership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며, 현재 기획 단계에 있다. 특히 해외 MBA 교육의 비중을 높일 생각이다.
Q8. 기업 교육 현장의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일차적으로 임직원들은 바쁜 업무에 시달리고 있고,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일과 교육을 병행하는데 한계가 있어 학생들처럼 교육에 열성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장 힘든 점이라면 경영진의 의도, needs를 파악하는 것이다. 하는 것이 가장 힘든 점이다. 교육의 측면에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GS건설의 구성원으로서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경영진의 의도를 잘 파악해야 한다. 또, 직원들이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일과 교육을 병행하는 어려움 때문에 교육을 열심히 안 받는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 또한 어려움 중 하나이다.
사실 이런 다양한 문제점들을 명쾌하게 해결해 줄 뾰족한 방법은 없는 것 같다. 현재 교육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일단 학점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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