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부여이론과 유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동기의 개념,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부여이론, 학습동기 유발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학습동기란?
2.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1) 외재적 동기
2) 내재적 동기
3.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4. 학습동기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5. 학습동기부여이론
1) 사회-심리학적 동기 이론(Gardner& Lambert, 1972, 1985)
2) 기대-가치 이론(Atkinson & Raynor, 1974)
3) 자기결정 이론(Deci & Ryan, 1985)
4) 귀속 이론(Weiner, 1986)
5) 동기 통합 이론 (Dörnyei, 1990, 1994)
6. Keller의 ARCS이론
1) ARCS 이론의 배경
2) ARCS 동기이론의 요소와 기법
(1) 주의 (Attention)
(2) 관련성 (Relevance)
(3) 자신감 (Confidence)
(4) 만족감 (Satisfaction)
7. 학습동기 유발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습동기란? 일반적으로 동기(motivation)란 특정 행동을 하게 된 계기나 이유를 의미한다. 즉 인간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감을 제시하며, 지속하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습동기라고 하면 학습과 관련된 행동이 나타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학습행동을 지속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정의적 요소이다. 간단하게 이해하면 학습 동기는 '학습행동의 이유'를 말하는 것이다(김정섭·강영심, 2005).
지금까지의 교육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하지만 인간의 행동변화에는 동기가 영향을 미치므로 우리는 ‘어떻게 배울것인가’라는 교육공학의 입장에서 한걸음 더 학습자에게 다가가 ‘왜 배울것인가’라는 동기적 접근이 필요하다.
동기는 그 자체로 교육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서 기여할 수 있다(여광응·정종진, 2005). 즉 동기는 노력과 열정, 행동의 시작과 유지, 인지적 과정 등에 영향을 주어 수행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교사는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해야 하며, 학습동기를 향상시켜주는 전략에 대해서도 익숙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강승희 외 7명,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1997.
2.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3. 김정섭·강영심, 교사를 위한 교사심리학, 『서현사』, 2005.
4. 김태현, 수학 학습동기 이론을 활용한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5. 여광응·정종진,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5.
6.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7. 임상봉,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전략 연구,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001.
8. Anita E. Woolfolk,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7.
9. J.M.켈러·송상호 공저, 매력적인 수업 설계,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교육론 독후감 과제 - 교사와 학생사이
  •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교사의 매우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학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두려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학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용기가 부족하고 두려워서 어떠한 일을 시도하지 못하는 것까지 아우른다. 두려움은 실수를 허용하는 것에서 배움에 대한 용기가 나와 사라지게 된다. 학습동기를 유발하려면 과정도 결과만큼 중요하다는 분위기를 형성해 주어야한다. 나도 실수

  • [경영학원론] Ch.10-1 동기부여
  • 학습(강화)행동결과인지심리학종업원생산성(효율성과 효과성), 결근, 이직,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 작업장 비행 계획 (planning) 조직화 (organizing) 지도 (leading) 통제 (controlling)경영활동의 기능 행동과학적 접근방법 (조직행동 )동기부여이론의 흐름출처 : 김영규, 경영학원론(제2판), 박영사, 2009, p.311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설명동기가 유발되는 과정을 설명Page 5동기부여 내용이론(Content Theory) : 행동을 일으

  • [ARCS이론의 항목]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유발 기법,ARCS모델의특징과 ARCS이론의 장단점
  • 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유발 기법ARCS이론의 항목Keller(1983)는 동기의 다양한 근원들을 통합하여 학습동기유발의 일반모형을 제안하면서, 그 모형을 ARCS모형이라고 지칭하였다.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에서 고려하고 있는 핵심적인 네 가지의 요인은 주의력(attention)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적절성(relevance)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자신감(confidence)을 고취시켜 주고, 학습과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00
  • 동기-강화) 인본주의 관점- 진정한 학습은 특정교과에 강한 호기심에 동기유발 되며 학교는 아동들의 자연적 호기심을 억압하기 보다는 오히려 조장해야 한다고 주장- 인간 그 자체를 중요시했을 때 새로운 행동의 변화가 가능함 인지 주의적 관점- 이성적 활동이 존재 적인 동기를 제공- 인간에 있어서 중요한 사실은 무엇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이다. (내적 동기)* 동기 형성 방법․ Heider의 귀인이론 : 현상적 인관 관계를 파악한 이론으

  • [동기부여]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방법성취동기 이론은 욕구가 학습되며, 보상된 행위는 학습되고 그렇지 않은 행위는 소멸된다. 또한 성취욕구의 경우, 높은 성취욕구 수준을 학습한 개인에게 성취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은 주변 상황을 학습된 성취욕구가 최고로 방출되기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1) 성취욕구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의 경우의 특징➀스스로의 노력으로 일을 성공시키려 한다.➁성공가능성이 중간정도일 때 가장 동기유발 효과가 크다.➂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