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의 개요, 사업 현황,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요와, 아동지도사의 자격과 역할, 사업의 현황,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선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Ⅰ.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요
1) 방과후 아동지도란?
2) 방과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방과후 아동지도의 특성
4) 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Ⅱ.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과 역할
1)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격
2)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
Ⅲ.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의 현황
1) 보건복지부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
(1) 지역아동센터
(2)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3) 청소년공부방
2) 교육과학기술부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
(1) 방과후학교
3)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 방과후 활동 비교
Ⅳ.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선방안
1) 운영주체 개선방안
2) 방과후 아동지도는 해당 교육과 자격을 갖춘 아동지도사가 담당해야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4) 방과후아동지도시설의 개선 방안
5) 결손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관심
6)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과의 상호협력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7) 질 높은 방과후 교육환경을 위해 재정적 지원 필요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요
1) 방과후 아동지도란?
방과후 아동지도란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혹은 방학 중 시간을 보호, 교육시키는 지역사회서비스로서 방과후에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함으로써 학교와 가정과 아동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 아동복지적 차원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변해숙, 2000).
또한 방과후 아동지도는 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보는 광의의 개념과 학교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협의의 개념(서영숙, 1996)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광의의 개념으로서 방과후 아동지도
광의적 개념을 살펴보면 방과후 지도를 학령기(만5세~만18세까지)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학교 정규수업활동 이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즉 학교에서 방과후에 희망하는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이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활동에 자유로이 참여하는 것이나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캠프, 취미, 클럽활동과 학원 등에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 모두를 포함한 방과후 지도를 의미한다.
(2) 협의의 개념으로서 방과후 아동지도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부모들이 이들보다 먼저 직장으로 출근, 혹은 나중에 퇴근하여 부모가 일하는 동안 학교 정규수업이 없을 때 어른들의 적절한 보호조처가 없이 아동 및 청소년들끼리 시간을 보냄으로써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아동들 및 청소년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동시에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적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하며 대개의 경우 방과 후에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협의의 개념은 학교 수업이 없을 대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허가를 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부모를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가족지원과 아동복지 차원에서 비영리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정원주, 2003).
- 참고문헌
-
• 김영모 외(1999)「아동보육개론」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 서영숙(1996)「종합사회복지관과 보육기관에서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아동연구. 10(1)
• 변종임․조순옥․최종철․박현정․김인숙․박효진․노희준(2009)「2009년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조사 및 성과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 박인규(2009)「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연구」경안신학대학원대학
• 이화윤․백혜리(2008)「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시설별 부모 만족도 및 요구도 연구 :부천시를 중심으로」부천 : 한국보육정책학회
• 신재명(2006)「방과후 아동지도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논문
• 전혜경(2006)「도․농간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남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구민정(2005)「방과후 아동지도 교육환경에 대한 아동, 부모, 교사의 만족도, 요구도 및 역할인식」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보건복지부(2010)「2009 보건복지백서」
• 보건복지가족부(2009)「2009 아동․청소년 백서」
•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홈페이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