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책읽기교육 실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책읽기 교육이란
1. 독서 교육의 정의
2. 독서 교육의 필요
II. 연령별 독서지도-발달단계에 맞는 독서
1. 태교시대 (0세)
2. 자장 이야기 시대 (1,2세)
3. 그림책 시대 (3,4세)
4. 옛날이야기 시대 (5,6세)
5. 환상동화시대 (초등학교1,2학년)
6. 역사 이야기 시대 (초등학교 3,4학년)
7. 진리와 논리의 시대 (초등학교 5,6학년)
III. 가정에서 - 부모님의 책읽기 지도
1. 책을 본숭만숭해요.
2. 책읽기를 재미없어 해요
3. 효과적으로 책을 읽도록 도와주고 싶어요
4. 아이의 책읽기를 격려하고 싶어요
5. 나의 행동 바꾸기
IV. 학교에서 - 선생님의 책읽기 지도
1.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2. 학생들이 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3. 좋은 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4. 독서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행사를 열어주세요.
5. 읽은 책의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문내용
1. 독서 교육의 정의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간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인격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독서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독서 교육의 필요

어린이는 항상 경험하고 보고 듣고 읽고 쓰고 생각하면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한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어린이의 읽고 쓰고 생각하는 능력은 독서교육을 성장 발달 단계에 맞추어 계획하고 진행할 때 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는 특히 그 흥미와 의견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자질을 갖고 있다. 또한 자연스럽게 모든 것을 배우려 하고 호기심이 많아 무엇에나 열성이다. 그렇지만 이 흥분과 열성은 때로 핵심을 벗어나 주변에만 국한하기 쉽고 부정적 학습 경험으로 돌변할 수 있다. 따라서 어른들은 어린이가 열심히 배우고 세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요구가 일어나고 있을 때 이러한 요구가 건전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 교사 및 성인들은 어린이에게 책 읽기를 좋아하는 법을 배우게 하고 미래에 대처하는 독서기능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독서교육은 독서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한 통로로 보고 이를 통하여 인간교육을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 어린이의 독서능력을 계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적절한 독서 자료를 선벌할 수 있고, 인간성장의 요구에 따라 독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생활 현장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