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양성과정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요
■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 다른나라의 교원양성제도
■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 교원양성체제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개요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원 양성 정책은 중등 교사의 과잉 공급과 양성 학교의 교육과정이 다른 문제점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
2. 본 발표조는 이러한 교원 양성정책을 다른 나라와의 비교를 통해
3. 사범대 학생으로서가 아니라 예비교사의 일원으로서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짚어보고
4. 향후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정책에 대한 대안을 토의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제도
1. 교원 양성제도의 유형
(1) 목적제 : 폐쇄적으로 교원 양성
(2) 개방제 : 모든 대학에서 교사 양성
(3) 절충제 : 목적제 + 개방제
(4) 우리나라 : 초등교원 >> 목적제
중등교원 >> 절충제
2. 교원 자격제도
(1) 교원 자격제도를 바라보는 관점
- 성직관 : 종교적 관점
- 노동직관 :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보는 관점
- 전문직관 : 고도의 지적, 정신적 활동을
요하는 전문직으로 봄

교사양성체제의 개선방안
1. 교사 교육기간의 연장 필요
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 전문성 제고
- 전통적 교과교육능력, 정보화 능력 등
나. 학부 이외 대학원 과정 신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흠...........파일이 바로 열리지 않네요... 한글에서 불러와야한다는......
  • familra***
    (2005.12.07 18:34: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 대한 문제가 더 크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문학을 너무 중점적으로 다룰 때의 문제점은 7차 교육과정 중 영어과에서 강조하고 있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12과에서는 의사소통 기능을 한여름 밤의 꿈 희곡에서 나오는 대사들을 이용하여 제시함으로써 현실감과 진정성(authenticity)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연극에서 사용하는 대사는 어디까지나 과장되고 실제 사용하는 언어와는 다소 차이가 있게 마련인데 이것들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학생, 교사교육자, 시설설비 등이 상호 기능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전반적 과정이다. 교사로서 자질은 교사양성 과정 및 현직교육을 통하여 형성된다. 그래서 교사교육은 교사양성교육과 현직교육을 통하여 총합적으로 강구될 필요가 있다.교사양성교육은 지정된 교원양성교육기관에서 수행되고 있다. 교사양성단계에서는 전공하는 학문 분야에서 교과들의 이수를 통하여 학생에 대한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 [교원양성제도] 교원양성제도의 역사
  •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1906년 9월 1일 새로 출범된 관립한성사범학교는 1911에 이르기까지 존속되면서 본과․속성과․강습과․교원임시 양성과 등의 과정을 두어 소경의 교원양성교육을 실시하였다.일본은 한국에 대한 식민지화 정책을 추진하는 방안의 하나로 1906년 이후 다수의 일본인 교원을 초치하여 한국내의 보통학교에 배치, 이들에게 교감이란 직책을 주어 학교 경영을 주도하게 하였다. 그런데 일본인교원들은 한국어에 불통하였으므로 이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