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이해] 발레의상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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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6-17세기 : 궁정발레 의상

2. 18세기 : 발레의상의 개혁

3. 19세기 : 토슈즈와 튀튀의 등장

4. 20세기 : 타이즈와 레오타드의 등장


본문내용
2. 18세기 : 발레의상의 개혁
18세기 초기 여성무용수들이 착용한 의상은 무겁고 화려한 의상이 주류를 이루었다. 오버스커트를 걸치고 스커트의 길이가 궁정발레 시대의 의상과 다름없이 그들의 발을 완벽하게 감추고 있었다.

대표적 오페라 디자이너들 - Jean Berain : 유행을 따름
Claude Gillt : 빠니에 여성무용수를 위한 의상
와 토네렛(tonnelet) 남성무용수들이 입는 무릎 위까지 오는 부채꼴 모양의 치마 모양을 한 옛 로마의상 토네렛
을 디자인

발레의상 개혁 - 마리카마르고 : 치마를 발목위로 싹둑 자름(그녀의 화려한 발동작을 볼 (1730년경) 수 있게 함), 뒤꿈치를 없앤 신을 신음(구두대신 부드러 운 슬리퍼를 신음), 타이즈의 전신인 깔숑 드 프레고시 옹(calecon de precaution)을 스커트 속에 받쳐 입었다.
마리살레 : 피그말리온에서 코르셋, 페티코트, 패니어 스커트, 정교한 가 발과 굽높은 구두를 벗어버림, 무용가의 획일적인 의상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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