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론] 형식주의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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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아카데믹한 형식주의

(1)고대
1) 합리적 수학적 미학
2) 합리적 수학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은 미학

(2) 아카데미슴
1) '아카데미슴' 이란?
2) 아카데미즘의 미학

(3) 아카데믹한 비평
1) 기법의 연구
2) 문학적 기술

(4) 아카데믹한 기준의 몰락
1) 취미의 변화
2) 판단력 비판
3) 고고학

2. 진보적 형식주의

1)테크닉의 연구
2)비평과 철학

3. 결론

본문내용
(2) 아카데미슴

1) ‘아카데미슴’ 이란?

아카데미슴이란 본래 아카데미에서 나온 말로 일반적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관학, 관전계의 작풍, 양식, 수법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술사 적으로는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 미술사에서는 반드시 고전주의적 경향에만 한정시키지 않았다. 19세기 이래의 역사는 새로운 유파, 양식과 아카데미즘의 교체의 역사로 관찰될 수 있다. 이를테면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등은 어느 것이나 그 탄생의 시기에는 동시대의 아카데미슴과 가장 격렬하게 대립한 것이었으나 다음의 유파나 양식이 탄생하면 종종 아카데미슴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나의 새로운 양식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져 그 추종자들에게 단순한 형식적 전통이 되어버릴 때 그것을 비판적인 의미로 이미 아카데미슴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 프랑스의 아카데미슴 (실질적 이해관계)
Academy - 1648년 마자랭(Mazarin)에 의해 설립,
1633년 콜베르(Colbert)에 의해 재조직되었다.
-> 국왕에게 봉사하고 있던 예술가의 조합에 지나지 않았다.
- 이탈리아의 학교 ‘아카데미’
프랑스의 아카데미 회원들은 자기들의 뒤를 이을 제자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염.
가르치기 위해 예술에 대해 고찰하고, 교설을 만들어냄.
-> 이 교설의 핵심은 로마초, 유니우스, 푸생에게서 나왔다.
ⅰ) 로마초(Lomazzo, Lomasse)
예술을 이념에 의해 절도가 잡힌 모방이라고 생각함
- [회화 예술론] 이 저서에는 테크닉의 발달에 대한 참고 자료, 성상 연구에 관한 논문 및 실제 제작에 대한 나름의 충고가 있다.
을 구수했다.
- 색채, 빛, 운동을 좋아함
ⅱ) 유니우스(Junius)
저서, 데 픽투라 베테룸 1637’
- 회화의 기본요소를 구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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