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연극의 이해] 오이디푸스 왕 작품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극의 특징
2. 소포클레스 설명
3. 오이디푸스 왕 줄거리
4. 오이디푸스 왕 작품 특성
5. 참고 (2가지 콤플렉스)
6. 토론
본문내용
• 극을 바라보면 관객이 느끼는 억압된 정서가 한꺼번에
배설되어 해소되는 과정이 ‘카타르시스’임

• 관객들은 오이디푸스에 감정이입을 하여 공포,연민 등의
감정을 느낌 - 극이 끝나면 일상 생활로 돌아오며
나에게는 이런 끔찍한 일이 발생하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안도의 한숨을 쉬며 카타르시스를 경험함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신하이자 처남인 코레온을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에 보내 신탁을 받아오게 한다.
신탁을 받아 온 크레온은 오래 전 선왕 라이오스를 살해한 범인을 처벌해야 한다는 말을 전하고
오이디푸스는 범인 색출에 전력을 기울인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서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포클레스][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엘렉트라][오이디푸스왕][독일비극시인]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소포클레스와 엘렉트라, 소포클레스와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와 독일비극시인
  • 작품을 특징지을 수도 있다. 소포클레스의 작품에서 7편만이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데, 이는 ꡔ아이아스ꡕ, ꡔ안티고네ꡕ, ꡔ트라키스의 여인들ꡕ, ꡔ오이디푸스의 왕ꡕ, ꡔ엘렉트라ꡕ, ꡔ필로크테테스ꡕ, ꡔ콜로누스의 오이디푸스ꡕ이다.비극은 신화와 철학의 중개자인데, 여기서 철학은 그리스 계몽주의의 산물이다. 소포클레스는 비극시인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 사이에 있는데, 아이스킬로스는 신화적 시인이고, 에우리피데스는 계몽주

  • 그리스연극 레포트
  • 이제 나는 신에게 버림받고, 경건치 못한 자식으로, 불운한 나를 낳 아준 바로 그분들과 함께 자식을 낳은 자로다.불행보다 더한 어떤 불행이 있다면, 그것을 오이디푸스가 만났도다.코로스: 저는 당신이 잘 생각하셨노라 말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눈멀어 사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나으니까요.1. 극장과 무대장치 2. 관객3. 극 관습 4. 음악적 요소와 연기 스타일5. 희곡의 종류와 특성, 대표 작가와 시학 (비극 중심)6. 오이디푸스 왕 (연극)

  • [연극의 이해] 그리스 연극의 특징
  • J. 힐디, 전준택 ․ 홍창수 역, 『연극의 역사』, 연극과 인간, 2005.3. 밀리 S. 베린저,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8.4. 밀리 S. 베린저, 이재명 역, 『연극 이해의 길』, 평민사, 1991.5. Edwin Wilson ․ Alvin Goldfarb, 김동욱 역, 『세계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1. 그리스 연극의 발생 배경2. 디오니소스 극장3. 연극 경연대회4. 그리스의 연극 제작 형태5. 그리스 희극6. 대표적인 작가7. 그리스연극의 무대 관습 및 특성8. 관객

  • 신화의세계3)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독후감0k
  •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Ⅲ. 결 론고대 희랍문학사를 다룬 이 책은 각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문학사적 흐름을 탁월한 문제와 평이한 해설로써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문학이 호흡하던 자리를 상고기의 축제문화, 고전기의 도시문화, 헬레니즘기의 궁정, 황제기의 학교로 정의하였으며 각 시기의 작가들을 그들의 작품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는 방대한 희랍문학사를 보기 좋게 압축하여 마치 파노라마를 보는 듯한 느

  • [공연예술의 이해] 언어중심의 문학연극
  •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이다.『시학』은 당시 그리스나 로마의 학자들에 의해서는 거의 연구의 대상조차 되지 못했으나, 훗날 르네상스 시기의 학자들에 의해 재발견된 이래로 연극 비평 및 이론의 시금석이 된다.3. 고대 그리스 연극 이후, 서양 연극 발달의 흐름*고전주의 연극을 살펴보기에 앞서 고대 이후 서양의 연극이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발달해 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로마 연극로마인들은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