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경영혁신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의의
III. 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혁신
IV. 지식경영의 CPU, 최고지식관리자 [CKO]
V. 지식경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중요성
V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 오늘날 경영혁신의 본질은 바로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과 지식자본 가치 창출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조직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매우 변화무쌍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과업환경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유연화된 조직구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유기적 조직은 우선 개방적이기 때문에 급격히 변화하는 여러 요소에 기계적 조직보다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유기적 조직 구조가 제대로 굴러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학습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라는 것이며 현대와 같은 경쟁사회에서 유기적 조직으로서 학습조직으로의 전환은 가히 필수적인 것이다. 여기서 학습조직이란 조직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조직이라 함은 인간과 조직 그리고 기술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지식으로 경제가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역점을 두는 조직의 개념이다. 조직의 구성원들 개개인이 잘 학습되어 있을 때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사건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원리를 체득하게 되어 문제를 창조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되며,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체득한 지식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내 네트워크를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기반 경영이 활성화 될 때, 앎을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의사결정과정의 분권화에 따라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져 복잡하고 급격히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그 어느 기업조직 보다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반근로자들이 전문가화(지식근로자) 되어 아무리 기업의 내ㆍ외부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더라도 조직을 유지하고 개선하여 그때그때 마다 변화에 적응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계속해서 누적된 지식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라고만 이야기하는 것은 옛말이다. 이제 정보는 누구나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찾아낸 정보를 활용하여 쓸만한 지식으로 만들어 내는 것은 아무나 하지 못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사회를 지식기반사회라고 하며, 이제는 정보보다도 지식이 더욱 중요한 사회가 된 것이다.이것은 현대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현대사회가 지식이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되는 “지식경영 사회” 로 변화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아래에서 이랜드 그룹이 도대체 어떻게 그 어렵다던 IMF의 위기상황을 맞이하여, 다른 기업들과 달리 오히려 경영혁신을 이룩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이 무엇이었는지,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에 있어서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는 이랜드식 지식경영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자의누리 홈페이지: http://www.centerworld.com/
김인수 / 현대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