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경영혁신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의의

III. 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혁신

IV. 지식경영의 CPU, 최고지식관리자 [CKO]

V. 지식경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중요성

V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 오늘날 경영혁신의 본질은 바로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과 지식자본 가치 창출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조직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매우 변화무쌍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과업환경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유연화된 조직구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유기적 조직은 우선 개방적이기 때문에 급격히 변화하는 여러 요소에 기계적 조직보다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유기적 조직 구조가 제대로 굴러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학습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라는 것이며 현대와 같은 경쟁사회에서 유기적 조직으로서 학습조직으로의 전환은 가히 필수적인 것이다. 여기서 학습조직이란 조직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조직이라 함은 인간과 조직 그리고 기술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지식으로 경제가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역점을 두는 조직의 개념이다. 조직의 구성원들 개개인이 잘 학습되어 있을 때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사건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원리를 체득하게 되어 문제를 창조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되며,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체득한 지식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내 네트워크를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기반 경영이 활성화 될 때, 앎을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의사결정과정의 분권화에 따라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져 복잡하고 급격히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그 어느 기업조직 보다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반근로자들이 전문가화(지식근로자) 되어 아무리 기업의 내ㆍ외부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더라도 조직을 유지하고 개선하여 그때그때 마다 변화에 적응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계속해서 누적된 지식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라고만 이야기하는 것은 옛말이다. 이제 정보는 누구나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찾아낸 정보를 활용하여 쓸만한 지식으로 만들어 내는 것은 아무나 하지 못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사회를 지식기반사회라고 하며, 이제는 정보보다도 지식이 더욱 중요한 사회가 된 것이다.이것은 현대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현대사회가 지식이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되는 “지식경영 사회” 로 변화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아래에서 이랜드 그룹이 도대체 어떻게 그 어렵다던 IMF의 위기상황을 맞이하여, 다른 기업들과 달리 오히려 경영혁신을 이룩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이 무엇이었는지,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에 있어서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는 이랜드식 지식경영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자의누리 홈페이지: http://www.centerworld.com/

김인수 / 현대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분석
  • 이랜드”로 법인화 첫해 매출 66억원1983~1994년 아동복-리들브랜, 주얼리-로이드, 여성캐주얼-로엠, 유통업-2001아울렛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多브랜드, 서브브랜드” 전략으로 사업다각화1993년 매출 500억원 달성1994~1997년 새로운 브랜드 실패, 기존 브랜드의 성장률 하락, 시장에서의 비교우위 상실1998~1999년 사업구조와 재무구조 개선, 지식경영 시스템 도입2001년 지식경영 대상 수상2002년 전 브랜드 흑자, 성과급/해외여행 포상2004년 존경받는 기업

  • [경영정보학] 이랜드와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과제제출일2006. 6. 1.제목: 이랜드(ELAND)와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KM) Abstract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런드’라는 이름의 2평 남짓한 옷 가게에서 처음 시작했던 이랜드는, 급속한 성장가도를 달려, 93년에는 매출액 5천억원을 달성하고 계열매장이 2,000개를 돌파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30개 법인 50여 개의 브랜드를 펼쳐놓고 문어발식 사업을 벌이던 이랜드는 98년 IMF사태로 인하여 존폐의 위기에까지 처하게 되었다. 이런 이랜드를 2002년에 전 브랜드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선도자이랜드 E•LAND목 차Ⅰ 서론 1선정대상 1선정이유 및 중요성 1기업소개 1Ⅱ 본론 3지식경영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이랜드, Knowledge 랜드- 목 차 –I. 서론1. 이랜드 기업 선정이유-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2. 이랜드란 무엇인가.II. 지식경영의 의의와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배경1. 지식 경영의 의의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3. 이랜드 기업의 지식경영 도입배경4. 이랜드 SWOT분석III. 이랜드식 지식경영1.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2. 이랜드 지식경영 전략 3. 지식경영 구축 단계4. 이랜드 지식 경영의 단계5. 이랜드 지식 경영 조직6. 이랜드 지식 경영 구조

  • 이랜드 지식경영
  • . 최근 3개월 내에 경영사례 기사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기사는 조선일보 2003년 04월 30일자 이랜드 부활의 일등공신은 지식경영 이란 제목의 내용을 읽으면서,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와 더 나아가 다양한 내용(용어, 기업 구조, 현장 적용사례 등)을 말미암아 체계적인 기본개념을 세울 수 있었다. 새로 접하는 Idiom에는 각주를 달았다.Ⅰ - 1. 이랜드는 어떤 회사인가?『1980년 서울 신촌 이대앞 두 평짜리 가게에서 출발한 이랜드는 지난 1998~199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