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논문요약-TV광고에서 배경 음악이 소비자의 기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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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가설 및 모델설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음악 그 자체의 특징이 아닌, 소비자가 인식하는 관여도 차이에 따른연구.
따라서 음악이 각각의 변수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두 가지 차원의 구분이 아닌, 관여의 높고 낮음에 따른 관계의 차이.

1. 광고태도에 관한 Park 의 “음악의 적합도” 연구 (1991)

사용된 음악이 얼마나 광고에 적합 한지에 따른 주관적 특징이 광고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상표태도에 관한 Park과 Young의 연구(1986)

“광고에서 소비자가 인식하는 관여 수준 및 유형에 따라 배경 음악이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 배경음악이 저관여 상황에서는 상표태도형성에 긍정적인 영향.

그러나 고관여 상황에서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정서적 차원에서의 영향력이 확실하지 않음.

배광수,김성희,이상빈
배경음악의 광고에 대한 적합도가 높을 수록 광고에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제시

[가설4] TV 광고배경음악에 대한 친숙도가 높을 수록 광고태도가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가설5] TV 광고배경음악과 메시지 조화도가 높을 수록 광고태도가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 날 것이다.

Biel(1990), Haley,Baldinger(1991), Droge(1989), Joyce(1991)는 광고태도와 상표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간의 영향에 대해 연구
광고태도와 상표태도는 매우 높은 인과관계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광고에 대한소비자의 호의적인 태도는 상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

[가설6] 광고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상표태도가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 이다.

[가설7] 상표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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