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댓글을 통한 태도형성과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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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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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문제 및 목적

2. 연구 가설

1) 긍정적인 댓글 수의 증가에 따른 긍정적 태도 형성관계

2) 비교 대상의 긍정 댓글이 증가 와 태도변화

3)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증가 와 태도형성관계

4) 자기 관령성에 따른 긍정적 태도 변화

3.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

4. 그 외 가외변인

1) 개인차

2) 익명성

방 법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

설계

결 과

1. 기술 통계

2. 독립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3. 해당 제품(A사)에 대한 긍정적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 의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

‘피험자가 지각한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의 수가 많을수록 해당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형성될 것이다.’라는 가설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다. 여기에서 ‘피험자가 지각한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의 수’를 독립변수로 조작하였고, ‘특정제품(블루온)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형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 때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의 수(독립변인)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본다. 긍정적인 댓글의 수가 2, 4, 6 그리고 8개 일 때, 일정 이상의 긍정적인 댓글의 수가 존재 하였을 때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 된다는 것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즉, 피험자가 지각한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의 수(독립변인)와 해당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종속변인)이라는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변인 간의 관계에서 다른 변인의 상관으로 인한 허위관계가 발생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 두변인간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허위 관계인 Simpson's paradox를 방지하기 하기 위하여 그 외의 가외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 또한 살펴 보았다.
그 외에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외변인에는 자기관련도와 댓글에 대한 신뢰성, 댓글을 단 사람에 대한 지각된 전문성이 있다. 자기관련도가 어느 정도 이상치의 피험자는 댓글의 수에 따른 긍정적 태도의 변화의 관계, 댓글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피험자와의 종속변인의 관계, 댓글을 단 사람에 대한 지각된 전문성과 종속변인의 관계가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험을 하였다.

4. 그 외 가외변인

1) 개인차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수에 묻혀서 편안한 마음을 갖기 원한다. 이런 몰개인화는 사람들이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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