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에릭슨의 생애와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에릭슨의 생애

2. 이 밖에 구체적 일화들

3. 에릭슨 VS. 프로이드

4. 에릭슨의 이론의 주요개념

5.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발달관계론)

6.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본문내용
*에릭 에릭슨의 생애 요약*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남
*유태계에서 생활하며 생소한 외모 때문에 이방인(비유태인)으로서 취급받음
*고등학교 과정을 마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생활
*1927년 비엔나의 특수학교에서 가르침
*안나프로이트와의 만남-> 교육분석 및 기타훈련 받게됨
*1933년 히틀러의 유태인 박해정책으로, 미국 보스턴에 자리잡음
*보스턴에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다가 예일대학으로 옮김
*샌프란시스코로 이사 후에는 아동놀이요법 연구와 문화인류학적 연구에 몰두
*1994년 5월 12일, 92세의 나이로 사망
2. 이 밖에 구체적 일화들
에릭슨은 의료 최면 분야의 세계 최고의 전문가이다.
그는 혁신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독특한 심리 치료적 접근을 꾀하였다. 오랜 세월동안 그는 형식적인 최면 유도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는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치료 방법을 개발해왔다. 그는 미국 심리학회 뿐만 아니라 유럽, 라틴아메리카 및 아시아의 여러 최면 단체의 명예회원이기도 하였다. 그는 미국임상최면학회의 초대회장이었고 그 학회의 저널을 창간하고 10년간 편집장으로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엘로이즈에서 대부분의 최면 실험을 집중적으로 하였고 정신의학 전공 레지던트들에게 특히 유용한 최면에 관한 아이디어들을 발견하였다. 그가 의대생뿐만 아니라 정신의학자들을 훈련할 때는 환자를 관찰하는 법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최면사로서의 훈련 경험이 그러한 능력을 증진시킨다고 믿었다. 그의 비범한 관찰 능력은 전설적이다.
그는 17세 때부터 소아마비로 인해 침대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때 그는 아무런 신체적 감각을 느낄 수가 없었다. 그리고 심지어는 침대에서 팔이나 다리의 위치조차도 느낄 수 없었다. 그래서 느낌만으로 손이나 발 또는 발가락의 위치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느라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그 결과로 그는 신체적 움직임에 대해서 예리하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후에 그가 의과대학에 갔을 때 근육의 성질에 대해서 배웠는데 그 지식을 소아마비가 자신에게 남긴 근육을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데 사용하였다. 그렇게 하는데 10년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하고 매우매우 좋습니다.
  • su4***
    (2015.03.28 22:58:18)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이론은 유아, 아동,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발달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Ⅲ. 결 론-에릭슨 레빈슨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정서발달로는 에릭슨은 이 시기의 성격발달 특성을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에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이론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 [사회복지실천] 에릭슨이론
  • 목차Ⅰ. 에릭슨의 생애Ⅱ. 에릭슨의 인간관Ⅲ.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Ⅳ. 에릭슨이론의 평가Ⅴ.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출처1. 에릭슨의 생애에릭슨(Erison, Erik Homburger , 1902.6.15~1994.5.12)* 독일 출생의 미국 정신분석학자* 국적: 미국* 활동분야: 심리학* 출생지: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주요저서:(1950) (1958)그는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사람이었고 그의 어머

  • 심리학 발달 -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목 차1. 개요2. 생애3. 주요 개념1) 자아심리학2) 점성설의 원리3) 위기4) 덕목5) 자아정체감4. 성격 발달1) 성격발달의 특성과 원리2)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5. 청년기 발달과업과 부분 위기6. 성격 평가 기법7. 성격 이론의 적용8.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9. 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비판1. 개요에릭슨의 이론은 자주 프로이트의 이론과 비교된다. 그 만큼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한 점이 많이 때문이다.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 시사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전통적인 지능관을 비판하고, 새로운 지능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모든 인간이 독자적인 문제해결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수행해내는 특성을 지닌 여덟 가지 영역(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이해 지능, 대인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