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한국정치문화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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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정치문화의 역사성

2.정치문화의 필요성

3.본 조가 생각한 한국정치 문화란

본론

1.정치문화의 개념과 유형

2.한국정치문화의 역사적 배경

3.한국문화의 대표적 특성:

4.한국정치문화의 현상:

5.직업별,계층별로 알아보는 정치문화

6.변화하는 한국의 정치문화

결론

7.건강한 한국정치 문화를 위한 5대과제

8.참고문헌


본문내용


2.한국정치문화의 역사적 배경
1)유교사상의 영향
㈀역사적 배경:조선은 유교이념에 기초해 설립됨.특히 지배계층에 의해 유교가 실생활에 적용되면서 유교문화가 모든 아시아 왕조 중에서 가장 발전함. 조선이 멸망한 이후에도 유교문화는 해체되지 않고 일제시대와 근대시대를 거쳐 우리 사회 다방면에 잔존.
㈁한국정치문화에 남아있는 유교적 특성
①권위주의적 특성
⇒상하위계질서 강조, 높은 신분,지위 소유자에 대한 경의, 강자의 일방적 지배를 정당시함
-권위에 대한 복종이 기본덕목으로 강조. 윗사람은 권위로 사회를 좌지우지,이때 윗사람은 그 귄위에 합당한 지식과 지혜를 습득하고 있다고 미리 전제함. 그러므로 아랫사람은 일방적으로 복종 강요당함. 사람의 위치를 상하의 관계로 나눔으로서 인간관계를 평등한 권리와 의무의 관계가 아니라 지배와 종속으로 파악하도록 함.
+계서주의적 특성 (권위주의 문화 형성에 일조)
-유교는 가족이 정치의 바탕이며 그 출발점. 그런데 가족 또한 상하 위계질서가 엄격히 갖추어져 있다 .즉,가족 관계가 불평등한 위계체제를 이룬다. 이런 가족 내의 계서적 성격이 국가로 확대되면서 부작용 발생이 발생한다. 가장이 절대적인 권위와 권한을 가지듯, 군주도 강력한 왕권을 행사하는게 당연시 된다. 또한 부모 자식 관계와 군신의 관계가 동일시되면서 자식이 부모에게 효를 다하듯, 신하는 군주에게 무조건 충성해야 한다는 인식이 고착화됨. 그 결과 정치문화에서 무조건적인 복종은 미덕으로, 대화와 토론을 통한 의견개선은 경시됨.
②파벌주의적 특성
⇒인물 중심의 덕치주의, 비제도성,각종 정파의 분열과 대립
유교의 통치양식은 법이나 제도 중심이 아닌,사람 중심으로 이루어짐
즉 정치란 통치자 개인의 도덕적 성숙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인물본위의 통치
ex)공자 왈

참고문헌
8.참고문헌
⑴단행본
한배호, 『한국정치문화와 민주정치』, 법문사, 2003
한배호, 『(자유를 향한 20세기) 한국정치사: 독재와 반민주의 세월을 넘어』, 일조각,2008
최장집,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한국민주주의의 보수적 기원과 위기』, 후마니타스, 2005
김만흠, 『한국정치의 재인식(민주주의,지역주의,지방자치)』, 풀빛, 1997
민준기,신명순 외 『한국의 정치』, 나남, 2003
손호철,『현대한국정치:이론과 역사 1945-2003』, 사회평론, 2003
⑵논문
어수영, "한배호-한국정치문화의 변화와 지속성에 관한 연구",<한국정치학회보>, 제30집 3호, 1996
전정희, "한국정치문화에 나타난 유교적 요소",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21집 2호,
이희완, "한국 유교정치문화가 관료의 권위주의 성격형성에 미친 영향", <세계지역연구논총> 25집 1호, 2007
권오성, "한국과 유럽의 정치문화 비교: 인식론적 변별성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 춘계학술회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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