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Q-cost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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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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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1.품질의 개념
2.품질관리의 발전
3.품질비용
4.품질 향상운동
5.지속적 개선(PDCA싸이클, 벤치마킹)
6.식스 시그마
7.품질포상제도
8.국제품질표준(ISO 9000)
9.사례
- 본문내용
-
1) 작업자 품질관리
- 산업혁명 이전 / 한 명 또는 몇 명의 작업자가 제품생산의 전과정을 담당
- 작업자가 제품의 품질까지 책임
2) 직장 품질관리
- 산업혁명 이후 / 작업자는 제품의 부분만을 담당
- 작업자를 감독하는 직장(감독자)이 제품의 품질에 책임
3) 검사 품질관리
- 1차 세계대전 즈음 / 직무가 복잡해지고 전문화됨
- 제품의 검사를 전담하는 전문적인 검사자(부서)가 품질에 책임
COQ 시스템
-품질비용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품질은 향상시키고 원가는 절감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과 고객만족도를 향상 시킨다.
품질 = 비용 ? No~!!
☞ 품질 = 수익 창출
품질비용(=나쁜 품질의 비용, 좋지 않은 품질의 비용)
:품질이 완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
+ 완전하게 하기 위한 비용
예방을 하는데 1원을 지출하면
평가하는데 10원이 절약할 수 있고,
실패비용을 100원 줄 일 수 있다.
1-10-100의 원칙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을래?”
TOQ에 의한 Q-Cost 개선
미국의 중견 기업
-TQC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전개 품질 예방 체제의 구축 또는
정비와 같은 개선 활동을 전개하였다.
결과적으로 총 2백8십만 달러(39억2천만원)의 품질 비용을
2년 이내에 절감시켜 업계 최고의 품질을 과시할 수 있게 되었다.
① 같은 직장 내에서 → 제일선 감독자와 부하인 작업원끼리.
② 품질관리 활동을 → 품질을 중심으로 능률, 코스트, 안전, 모랄, 환경 등의 현장 문제를 다룬다.
③ 자주적으로 실시한다 → 자주적으로 실시하되, 직제의 지도 지원을 받는다.
④ 작은 그룹 → 10명 내외. 분임조원이 많은 경우에는 서브, 또는 미니 분임조로.
⑤ 전사적 품질관리 활동의 일환으로서 → 직제가 실시하는 품질관리 활동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협력 체제를 만든다.
⑥ 자기계발, 상호계발을 하고 → 최소한 분임조 전문기관 발행의 「분임조」지로 학습회를 갖는다.
⑦ 품질관리 수법을 활용해서 → 파레토그림, 특성 요인도, 그래프, 관리도, 체크시트,
히스토그램, 산점도 등.
⑧ 직장의 관리, 개선을 → 개선활동 만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고.
⑨ 계속적으로 → 직제는 추진계획을, 분임조는 활동계획을 입안해서.
⑩ 전원 참가로 → 빠짐없이 모두 참가하도록 노력, 연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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