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롯데백화점 CRM, SCM 분석 - 경영전략, 고객 MARKET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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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BOUT 롯데
- HISTORY, VISION, MISSION 등
2. 경영실적 분석- 매출, 수출, 재무지표 분석
(연간 -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재무비율)

3. 경영전략 분석
- 6시그마 경영, 윤리경영, 지식경영


4. 고객 MARKETING
VIP 고객 관리 (08년 → 09년 VIP 고객 증가현황)
(09년 VIP고객 명품 구입 현황 )
- 고객 맞춤 상품 서비스
- 신뢰 / 약속 관리 서비스


5. CRM SYSTEM 전략 분석
(1) 업계 1위 CRM SYSTEM
(2) 고객감동 CRM구축
(3) GIS 지리정보시스템 CRM구축
(4) 롯데 통합 Members CARD 도입
(5) 롯데 백화점의 CRM SYSTEM 성공요인

6. SCM SYSTEM 전략 분석
(1) SCM 도입 배경 (2) SCM 구축 전략
(3) SCM 도입후 변화
- 상품조달시스템 / 원가절감
- 상품구성 및 상품개발 시스템
- 고객서비스, 정보화 전략, 신기술 개발 도입

7. 결론 / 성공요인
- 나아갈 방향 , 전략제시
본문내용

- 2004년 전경련 주관 윤리경영 TOP10 선정
- 2005년 한국윤리경영대상등 윤리경영과 관련 각종 대외수상 지닌 모범 기업.
- 사회공헌 : 문화예술 지원 활동, 환경정화운동 등 세 분야로 나눠 매년 700
여건 이상의 봉사활동을 펼치며 소외지역 · 계층에 힘이 되고자 노력 지속
- 안정적 수익모델의 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 안정적 재무구조 정착,
인재 발굴 및 업무 Process 개선 등 내실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한 ‘그룹업계
영업이익률 최고기업
-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며 끊임없이 정진해 나가는 국내 NO.1 그룹기업


- AMS 개발로 상권관리를 고객관점으로 전환
- DM 반응율이 44%에 도달하는 성과 이룸
- 멤버쉽 제도 도입 ( 1200만명의 멤버쉽 회원 확보 )
- 재구매율, 우수고객 구매력 유지율, 신규고객
- 정착율이 전년 대비 6% 이상 향상
- 1000억원 이상의 매출 증가

o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IT 시스템이 해결
o 새로운 유통채널의 등장과 확대
o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과 세일즈
o 서비스과 MD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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