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제로 구현한 HP `쿨타운`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쿨타운 프로젝트의 개요
2. 쿨타운의 작동 원리와 기반 기술
(1) 쿨타운의 작동원리
(2) 쿨타운의 기반 기술
1) 웹프레전스 엔트리 발견
2) HTTP 인프라
3) ChaiServer와 eSquirt
4) 웹프레전스 매니저와 Beacon
(3) 실제 활용 예
1) 운전 중
2) 언어 학습
3. 쿨타운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조직에 미치는 영향
1)정보 전달에 있어서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줄인다
2)정보의 효율적 전달
(2)조직들의 생활 변화
(3) 새로운 비즈니스
(4) system 도입에 따른 비용 측면
4. 문제점 및 개선안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쿨타운 프로젝트의 개요

정보 통신과 관련된 기술은 지난 약 20년 동안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발전 해 왔다. 특히 많은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 할 수 있는 기계인 컴퓨터의 경우, 만들어 지고, 발전 되어서 각 사무실과 가정에 보급 되는 데에는 그것이 조직 및 사회에 가져온 변화들을 고려하면 아주 짧은 시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더군다나 그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통신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여,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무선 인터넷 등의 발달로 정보를 주고받는 데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도 어느 정도 극복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컴퓨터 통신 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한 90년대 초에 비해 10년 밖에 지나지 않은 현재, 이미 초고속정보통신망 가입자 수가 지난해인 2002년에 1천만 명이 넘었고, 인터넷 실사용 인구도 3천만을 넘었다는 통계가 보고 된 바 있을 정도로 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였고, 우리 사회에 무시 할 수 없는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한편, 핸드폰 관련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여서, 최근에는 제한적인 범위에서나마 핸드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정보의 관리 및 이용을 통신의 측면에서 편리하게 하는 기술들이 이와 같이 짧은 시간에 걸쳐 많은 변화를 거쳤고, 그 결과로 현재 다양한 기술들이 보급 되어 있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현재의 기술들은 거의 다가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을 그 중심으로 하고 있고 그것에 의존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컴퓨터와 컴퓨터 속 공간인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기존 정보 기술은, 컴퓨터가 없는 곳에서는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워진다는 점과, 인터넷 속의 공간이 아무리 개선된 user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생활공간과는 다른 공간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생활 공간 내로 네트워크를 가지고 들어 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로 제시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다.
참고문헌
1. www.hp.com/research
2. 김완석 외 3명, '쿨타운,사람 장소 사물이 함께하는 웹 공간', 주간기술동향, 2003.2.11
3. http://www.cooltown.hp.com/research
4. 한세희,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42)선진 유비쿼터스 현장을 가다-?HP 쿨타운, 전자신문, 2003/11/10
5. Cooltown rules, Worldfinance, 2001.8., http://myfsi.hp.com/magazine/wf11_2/pdf/cooltown.pdf
6. 최남희,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과 과제: u-비즈니스를 중심으로, 2003/4/29
7. 홍성수(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소개와 당면과제
8. 김완석 외,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이지리빙 프로젝트, 주간기술동향 통권 1088호(03.3.26)
9. 김완석,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동향, ICAT2003 제8회 정보통신응용기술워크숍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2003년 4월 30일 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정의와 국내외동향
  • 정보사회교 수 명:김선형 교수님학 과 명:신소재공학과학 번:19971875성 명:김 남 익제 출 일:2003. 05. 041. 머리말 11.1. Ubiquitous computing란? 11.2. 개 요 12. 본 론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SCTP) 22.2.국내외 동향 22.2.1. 디지털화 추진현황 32.2.2. 디지털케이블TV 국내 표준방식 제정 추진 32.2.3. OpenCable 표준방식 개요 42.2.4. 디지털유선방송 송수신정합표준 개요 5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

  • [졸업][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
  • 유비쿼터스가 실제로 우리 생활에 어떻게 구현이 되는가 하는 것이다.유비쿼터스라는 기술이 나오지는 않는다. 너무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회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고 전반적인 변화를 발하는 온라인과 결합된 사회 구조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그것 하나하나를 탐지하고 분석하는 것은 개인에게 주어진 것이고 대신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선택되어진 정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선정되고 검증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 유비쿼터스시대의 도래
  •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정보 및 통신 산업 정책론 기말 보고서)2005. 06. 11목차(예시)1. 서론 12. 본론 22.1. 유비쿼터스란? 2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반 42.3.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전략 82.4. 한국의 유비쿼터스 전략 132.5. 유비쿼터스 사회의 문제점 152.6. 유비쿼터스 사회의 성공전략 173. 결론 19참고문헌 20표 목차 제3공간의 특성 3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비교 9 각 계층 간 정보화 격차 16그림 목차그림 1 유

  • [정보통신] 유비쿼터스와 정보통신 사회
  • 유비쿼터스 컴퓨팅5Ⅳ. 기술 개발 전략 및 시장 규모51.기술 및 개발 전략52.시장 규모7Ⅴ. 유비쿼터스 연구사례 및 동향.8 1.국외의 사례 및 동향.8가.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8나.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

  • [창의적공학설계] 유비쿼터스에 대해
  • 정보기술(IT)의 기본개념 다종다양한 컴퓨터가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에서 스며들어 상호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인간, 사물, 정보간의 최적 컴퓨팅 환경.※ Ubiquitous 정보기술(IT)의 개념의 확장Ubiquitous Computing 과 Ubiquitous network 의 결합 그리고 NT(Nano Technology), BT (Biotechnology)와의 거대융합 및 경영과 비즈니스 산업에 가져다 줄 차세대 IT혁 명으로서의 사회, 경제적 변혁의 총체.2. 유비쿼터스의 등장 배경Main Frame 중신의 중앙집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